주식 이동평균선 정배열 의미 및 해당 종목 찾는 법

목차

    2022. 10. 31. 21:51

    주식-차트
    주식-차트

    주식 이동평균선 정배열은 차트로 매수 포인트를 잡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기, 중기, 장기 이동 평균선이 나란히 배열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단기가 중기보다 그리고 중가가 장기보다 높은 가격 순으로 놓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와 반대되는 경우를 역배열이라고 합니다.

     

     

    1. 정배열 의미

    정배열은 주식이 상승 추세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동 평균선을 산정하는 일수가 길수록 장기 트렌드를 의미하는데요. 장기 트렌드보다는 중기 트렌드가 그보다는 단기 트렌드가 더 강한 상승추세에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모멘텀 투자는 상승 추세에 있는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인데요. 그와도 유사한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로 전환된 주식은 그 이후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매수 타이밍으로 잡는 것입니다.

     

    말은 그럴 듯 하지만 실제 수익률이 그러한지가 중요한데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어렵다면 이미 분석된 결과를 참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이평선 정배열 효과

    이평선 정배열 효과는 '메트릭 스튜디오'라는 책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메트릭 스튜디오는 주식 주식 데이터를 연구한 문병옥 교수님이 쓰신 책인데요. 여기에는 차트 패턴을 분석한 내용이 나옵니다. 그중에는 시장에 알려진 것과 다른 패턴을 보이는 것도 많은데요.


    하지만 정배열은 시장 평균 대비 부위가 있다고 합니다. 요약하면 시장 평균 대비 상승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절대적인 상승, 하락을 얘기한 건 아니고 여러번 반복하면 상승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정배열 종목 찾는 법

    증권사 HTS를 이용하면 정배열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미래에셋 증권 HTS를 가지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른 증권사 HTS도 방법은 유사합니다. [0544] 파워종목검색 화면에 가면 다양한 조건으로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데요. 좌측 상단에서 정배열을 검색합니다.

     

    미래에셋증권-파워종목검색
    미래에셋증권-파워종목검색

     

    이동 평균선을 단기, 중기, 장기의 3가지만 입력할 수 있는데요. 저는 메트릭 스튜디오에 나온 것처럼 5, 10, 20, 60, 120일 이동평균선을 가지고 확인하였습니다. 하나의 조건에 3가지 길이의 이동평균만 넣을 수 있어서 조건을 2개 넣어야 합니다. 정배열 조건을 하나는 5, 10, 20일로 넣고, 하나 더 추가해서 20, 60, 120으로 넣습니다.

    [일괄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평선-정배열-종목-검색
    이평선-정배열-종목-검색

     

    오늘은 이렇게 주식 이동평균선 정배열 의미 및 해당 종목 찾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배열 의미와 종목을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