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당하는 챗GPT 영어 공부 활용하는 방법

목차

    2023. 2. 12. 20:21

    글-쓰는-인공지능
    인공지능

    챗GPT는 말솜씨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이용하다 보면 내용이 옳고 그름을 말을 굉장히 잘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를 이용해서 영어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영어 공부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챗GPT를 영어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1. 영어 문장 입력하고 피드백 받기

    챗GPT가 말을 잘하기 때문에 문장을 입력하고 이를 고쳐달라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챗GPT 프롬프트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블로그가 복붙이 안 돼서, 아래 내용은 포스팅 하단에 파일로 업로드하였습니다.

     

    Please give me english writing feedback.

    When you reply, follow [format].

    [format]

    💯 [another sentence with the same meaning] 

    ❓ [Detailed Explanations] 

     

    이제 문장을 입력하면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I will be teacher after 30 years later. 라고 입력해 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답변을 해 주었습니다.

     

    챗GPT-영어공부
    챗GPT-영어공부

     

     

    2. 내가 원하는 포맷대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테스트를 해 보고 가장 놀라운 점은 내가 원하는 형태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요청하면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답변을 해 줍니다.

     

    Please give me english writing feedback.

    When you reply, follow [format].

    [format]

    ❌ [Word to correct] / [Sentence contained the word to correct]

    ⭕️ [Corrected word] / [Corrected full sentence]

    ❓ [Detailed Explanations] 

    ❗️ [Detailed guide to improving English skills] 

    💯 [Another example using the corrected word]

     

    이를 활용하면 여러 가지 용도로 많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배경과 내용, 결말 등의 형식으로 작성을 요청해서 보고서를 쓸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3. 답변의 정확성

    하지만 문제는 다른 데 있는데요. 답변이 항상 정확하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말은 그럴 듯 하지만 살펴보면 틀린 내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학습 데이터에 포함이 안 됐을 것 같은 질문을 하면 맞지 않는 답변을 해 줍니다. 하지만 항상 말은 그럴듯합니다.

    예를 들어 두 번째와 같이 요청한 후에 I ask a question to my student who is the tallest student. 라는 문장을 입력하면 틀리다고 지적한 부분과 맞다고 지적한 부분이 같습니다. 그리고 설명도 tallest student를 다르게 표현하는 게 좋겠다고 하면서 같은 말을 반복합니다.

     

    챗GPT-영어공부-이상한-답변
    챗GPT-영어공부-이상한-답변

     

    그렇다고 매번 틀리는 것도 아닙니다. 좋은 답변을 해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국은 챗GPT에게 누구나 물어볼 수 있지만 답변을 어느 정도 판별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틀린 답변을 그대로 믿고 쓸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질의한 내용은 아래 파일로 첨부합니다.

    챗GPT-영어학습-프롬프트.txt
    0.00MB


    챗GPT 영어 공부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영어 문장에 대한 피드백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퀴즈를 하거나 단어의 뜻을 물어보고 예제 문장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답변도 잘하고 문장도 잘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답변이 잘못된 경우도 있습니다. 언어 모델이 앞으로 더 진화하면 이런 케이스가 더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기대되는데요. 아직은 이런 점은 염두해 두고 사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