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박한 챗GPT 적용된 빙 검색 이용 후기

목차

    2023. 2. 28. 21:40

    빙-챗GPT-검색-아이콘
    빙-챗GPT-검색-아이콘

    챗GPT가 적용된 빙 검색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기존 검색 방식과 잘 어우러져 답변 내용도 좋았고, 사용하기도 편리했는데요. 고객 서비스로 굉장히 잘 풀어낸 느낌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속도 면에서 약간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chatgpt 적용 빙 검색 이용 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1. 챗GPT 빙 검색 이용 신청하기

    챗GPT가 적용된 빙 검색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기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하고 2~3주 지나서 사용할 수 있다는 메일을 받았는데요.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빙 대기자 신청 페이지에서 로그인하고 하시면 됩니다.

     

     

    2. 이용 방법

    이용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검색창에서 자연어로 질의를 하는 것입니다. 이 때는 경우에 따라 챗GPT 답변을 검색결과 우측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요. 특정 조건이 맞았을 때만 제공됩니다. 하지만 이렇게는 챗GPT 답변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예제로 주어지는 몇 가지 질문을 이용하는 것이 쉽게 해 볼 수 있습니다.

     

    챗GPT-우측-검색결과-요약
    챗GPT-우측-검색결과-요약

     

    다음은 채팅 형식으로 검색을 하는 것인데요. 이 때는 edge 브라우저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dge 브라우저에 빙에 접속하고, 원하는 내용을 검색합니다. 다음에 마우스 스크롤을 위로 올리면 아래와 같은 채팅을 통한 검색화면이 나옵니다. 다시 스크롤을 내리면 원래 검색화면이 나옵니다.

     

    채팅-형태-검색화면
    채팅-형태-검색화면

     

    3. 이용 후기

    답변을 보면 검색 결과를 챗GPT를 이용해서 요약한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제가 해 본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도 정확하고 깔끔했습니다. 특히 답변의 출처를 표현해 주는 부분이 독특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때는 이 출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블로그를 하는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좀 민감한데요. 과거에도 검색 상위에 노출되야 포스팅을 보고 유입되는 숫자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챗GPT 방식의 검색에서는 이게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자세한 정보의 가장 앞에 있는 출처를 누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챗GPT-출처-제공
    챗GPT-출처-제공

     

    챗GTP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스크롤을 내려 기존 검색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는 방법을 제공해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요. 속도가 가장 아쉬웠습니다. 기존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넣으면 바로 검색결과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챗GPT를 이용한 방법에서는 검색결과를 요약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검색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고 답변을 생성하는 과정을 지켜봐야 합니다. 지금은 아쉽지만 이 부분은 사용자가 많아지고 여러가지 노하우가 쌓이면 운영 측면에서 해결되지도 않을까 싶습니다.

     

    챗GPT가 적용된 빙 검색 이용 후기를 알아보았는데요. 첫 사용에 대한 만족감은 높았습니다. 검색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이 방법이 더 편할 겁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기존 검색 방법이 익숙하더라고요. 더 사용해보며 어떻게 하면 더 잘 사용할 수 있는지 공유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