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없이 손쉽게 계좌이체 하는 방법

목차

    2024. 1. 21. 21:36

    계좌이체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핀테크의 발전으로 이제는 더욱 간편하고 수수료 없이 계좌이체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졌습니다. 계좌이체를 쉽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은행

    은행에서는 오프라인(은행 창구, ATM, 폰뱅킹)과 온라인(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해 계좌이체가 가능합니다.

     

    1) 오프라인 이체

    은행 창구나 ATM을 이용해 이체하는 방법은 가장 전통적인 이체 방법입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생기고,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온라인 이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이체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체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이체는 이체 수수료도 없습니다.

     

    모바일앱을 통한 이체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은행앱을 실행하고 이체하기 메뉴로 이동합니다. 홈화면에는 대표 계좌가 표시돼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이체 버튼을 선택해도 되고, 전체 메뉴에 있는 '계좌이체' 메뉴를 이용해도 됩니다.
    2. 이체하고자 하는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3. 이체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합니다.
    4. 비밀번호 또는 지문, 페이스 인증 등을 통해 이체를 확정합니다.

     

    이체-화면

     

    이체하는 방법 중에는 '자동이체'도 있는데요. 자동이체는 내가 지정한 날짜와 계좌에 입력한 금액이 자동이체로 이체되는 서비스입니다. 매월 납부하거나 이체해야 하는 돈이 있다면,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타행 자동이체는 보통 비용이 발생합니다. 타행 자동이체도 수수료 없이 하고 싶다면, 이런 혜택을 제공하는 통장을 써야 하는데요. 수수료 혜택이 많은 통장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2. 간편송금 서비스 활용

    핀테크 발전으로 등장한 간편송금 서비스는 사용자의 편리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대부분의 경우 수수료가 없거나 매우 낮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카카오페이, 토스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계좌번호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돈을 보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특정 사람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필이 나오는데요. 이 때 상단에 있는 원화 표시 아이콘을 선택하면,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체한 돈은 연결한 은행계좌에서 빠져 나갑니다.

     

    카카오톡-송금

     

    토스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복사한 계좌번호가 자동입력 되는 기능, 과거에 보낸 계좌번호가 자동완성되는 기능 등 이체를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토스의 경우 친구초대 이벤트가 있어서, 이를 이용하면 1천원 현금 혜택을 받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토스 설치 방법 및 친구초대 이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편송금 서비스는 은행 뿐만 아니라 증권사 계좌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증권 계좌는 CMA를 이용하지 않으면, 이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계좌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3. 오픈뱅킹 시스템 이용하기

    오픈뱅킹은 여러 은행 계좌를 하나의 앱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은행 계좌 간의 이체가 한결 간편해집니다. 또한 대부분의 오픈뱅킹 서비스는 무료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뱅킹을 등록하면, 신한은행에서 우리은행 계좌의 자금을 이체할 수 있습니다.

     

    계좌의 돈을 모을 때는 '모으기' 기능을 편리한데요. 오픈뱅킹의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 계좌의 돈을 한 곳으로 한 번에 이체하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채우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우리은행 오픈뱅킹 이용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계좌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히 간편송금이나 오픈뱅킹을 이용하면, 손쉽게 이체를 할 수 있으니 꼭 한 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