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1억,2억,3억원 월 대출 이자 얼마인가요

목차

    2023. 4. 22. 19:57

    금액별 대략적인 월 대출 이자를 알고 있으면 대출 신청할 때 편리합니다. 1억 원의 대략적인 월 이자를 알면 나머지는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대출이자는 이자율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이자를 줄이는 방법도 다뤄보았습니다. 5천,1억,2억,3억 원 월 대출 이자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금액대별 대출 이자

    1) 금액, 이자율별 월별 이자액

    대출 이자율은 보통 연이자율로 표기하기 합니다. 그래서 대출원금에 이자율을 곱한 금액을 12로 나누면 월 이자액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1억원을 4% 이자율로 빌리면 월 33만 원을 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5000만 원은 나누기 2, 2억 원은 곱하기 2, 3억 원은 곱하기 3을 하면 대략적은 이자액을 알 수 있습니다.

     

    원금 이자율 4% 8% 12%
    5천만원 166,666원 333,333원 500,000원
    1억원 333,333원 666,667원 1,000,000원
    2억원 666,667원 1,333,333원 2,000,000원
    3억원 1,000,000원 2,000,000원 3,000,000원

     

    하지만 이 정도 금액을 받으면 매월 원금도 조금씩 상환해야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매월 지출하는 금액은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대출이자 계산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2)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대출을 받을 때 변동 금리로 받느냐, 고정 금리로 받느냐에 따라서 이자액이 차이가 나는데요. 변동 금리는 3개월 단위로 이자율이 변동됩니다. 경제상황에 따라 기준금리가 3개월 단위로 변동되는데요. 이에 따라 이자액이 달라집니다. 고정 금리는 이와 상관없이 대출 기간 동안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는데요. 대신에 대출을 받는 시점에는 변동금리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향후 금리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받는 게 좋을지 나뉘는데요. 금리가 낮은 시점에는 고정금리로 받는 게 좋습니다. 향후에 금리가 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변동금리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대출상환방식에 따른 차이

    대출상환방식에 따라 매월 내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자는 동일하지만 매월 갚는 원금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대출상환방식은 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이 있습니다. 상환방식에 따라 이자율도 조금 차이가 납니다.

     

    2. 대출이자 계산기

    적은 금액은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에 원금을 한 번에 갚는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받습니다. 하지만 금액이 커지면 매월 원금도 납부해야 하는데요. 원금을 납부하는 방법에 따라 원금균등상환방식과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나뉩니다. 원금 균등상환은 매월 동일한 금액의 원금을 갚아나가는 것이고, 원리금 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합쳐서 매월 같은 금액이 나가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계산하는 방법이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이를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 대출이자 계산기를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대출-이자-계산기
    대출-이자-계산기

     

    3.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1) 신용점수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득이 올라가거나 신용점수가 높아져야 합니다. 아무래도 소득보다는 신용점수가 올리기 쉬운데요.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고 조금만 신경 쓰면 쉽게 일정 수준까지는 올릴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가 얼마나 차이나는지는 신용점수별 대출금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이스-신용점수-올리기
    나이스-신용점수-올리기

     

    2) 대출 비교 플랫폼

    대출은 받을 수 있는 종류도 많고, 취급하는 기관도 많기 때문에 한도와 금리를 일일이 비교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대출 비교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는 금융기관과 상품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가끔씩 프로모션도 해서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고 싶다면, 한 번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출 비교 플랫폼 후기에서 알아보세요.

     

    3) 대출 팁

    살다보면 대출을 받을 일이 많습니다. 필자도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여러가지 대출을 받았었는데요. 처음에는 돈을 아끼기 위한 행동들이, 나중에 상황이 달라지면서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 미리 생각해보면 좋을 팁과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5천,1억,2억,3억 원 월 대출 이자는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살다 보면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반드시 생깁니다. 미리 대출이자와 상환방식 등을 알면 대출을 받을 때 더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