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관리편

2018. 8. 30. 06:00

이전 포스팅에서 신용카드 혜택을 많이 받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았다. (참조: 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혜택편)

신용카드는 한 달 동안 사용한 금액을 일정 기간 뒤에 납부한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소비규모가 조금씩 늘어나게 된다. 카드 혜택도 좋지만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난다면 이는 올바른 카드 사용법이 아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사용팁 BEST3!-관리편'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제목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신용카드 사용법을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1. 결제일을 변경하여, 전월1일~말일까지 사용내역을 납부하라

신용카드는 사용한 금액을 일정기간(약 2주) 뒤에 납부한다. 이 기간을 신용공여기간이라고 한다. 통장에서 돈이 바로바로 빠져나가지 않다보니 내가 얼마를 쓰고 있는지 간과할 때가 많다.

그리고 보통 월급날 다음날을 결제일로 사용해서 한 달의 소비금액을 알기가 어렵다. 청구서를 받아도 전전월 14일부터 전월 14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결제하여, 지난 달에 소비한 금액은 다시 계산해봐야 알 수 있다.


한달소비


그래서 전월1일~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납부하도록 결제일을 변경할 것을 권한다. 보통은 13일이나 14일 결제로 하면 위와 같이 대금을 납부할 수 있다. 

카드사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아래에서 해당하는 카드사의 글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알아보기, 삼성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KB국민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씨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2.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확인해보자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카드를 만들게 되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들도 생긴다. 그때그때 카드를 해지하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은 서랍 같은 곳에 카드를 두다보니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전카드사의 신용카드를 전부 조회할 수 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내 보유 신용카드 조회 방법 알아보기)

참고로 카드는 내가 자른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전산상에 해지를 등록해야 한다.



3. 결제계좌 잔고를 자주 비운다면 리볼빙을 걸어놓도록 하자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상관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을 받으면 바로 카드대금을 납부해야 하는 빠듯한 삶을 살아간다. 그래서 실수로 카드결제계좌에 돈을 입금하지 않아 하루이틀 연체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러한 연체를 방지하기 위해 리볼빙을 신청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관리


리볼빙은 카드 대금을 일부분 납부하고 나머지는 다음에 갚는 일정의 대출프로그램이지만, 국내에서는 연체 방지 목적으로 많이 쓴다. 잔액이 있을 때는 카드값을 전액 출금하고, 부족할 때는 일정 금액만 결제하고 다음에 납부하도록 설정할 수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신용카드 리볼빙,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 알아보기)

리볼빙을 걸어놓으면 연체가 발생할 경우를, 리볼빙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다.



4. 오래 사용한 카드사의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으로 대출한도와 금리 등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은 해당 고객이 그 동안 얼마나 신용있는 생활을 해왔는지를 데이터로 판단하여 등급을 정한다. 돈을 빌리고 잘 갚는 성실한(?) 금융활동을 해 왔다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오래 사용해 왔다는 것은 빛을 잘 관리해왔다는 하나의 지표로 본다. 오래 사용한 카드사의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해지하지 않는 것이 신용관리에 도움이 된다.


등급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다른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5. 카드사용내역은 편리한 방법을 이용해서 자주 확인하자.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얼마나 소비를 했는지 자각하기가 어려워진다. 예전에는 카드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기 위해서 카드사 홈페이지나 전화를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과거보다 카드 사용내역을 알기가 굉장히 쉬워졌다. 여러가지 금융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앱부터 금감원에서 개발한 '내카드 한눈에' 같은 서비스도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한카드 사용내역 조회, 쉽게 하는 법 )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신용카드 사욥법  BEST3!-관리편'을 알아보았다. 무분별한 소비는 감당할 수 없는 빛을 불러온다. 합리적인 소비로 행복한 금융생활을 이어가길 바란다. 혜택을 더 많이 받기 위한 팁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혜택편)


카드 연회비는 여신금융업법에 의해 면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없을까? 연회비가 무료인 카드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자.
( 참조: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이 글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