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신용카드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목차

    2022. 12. 19. 06:33

    카드-여러장
    카드

    20대에는 카드사 한 곳을 정해 오랫동안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려면 참고해야 할 내용이 있는데요. 은행계 카드사를 선택할지,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이용하는 게 좋을지 등을 알면 좋습니다. 20대 신용카드 추천 어떤 카드를 선택하면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1. 주거래 은행 카드 vs 혜택 중심 카드

    먼저 주거래 은행의 카드를 만들지 아니면 혜택을 보고 카드를 만들지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주거래 은행의 카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대출 이자율을 감면받거나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실제 금융기관을 이용해보면 대출은 주거래 은행이 아닌 곳이 카드와 청약통장 가입 등을 미끼로 더 싸게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수료도 인터넷 은행을 이용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본인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이 어렵다면 주거래 은행의 카드를 하나,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카드를 하나 만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내게 맞는 카드 고르기

    신용카드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구조를 알면 좋습니다. 카드사가 5% 할인을 제공할 때,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할인되는 곳만 이용하면 손해를 봅니다. 그리고 카드사 손익구조상 5% 할인을 제공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전월실적기준과 할인한도가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할인폭이 한계가 있다보니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카드를 이용하더라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할인금액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정말 잘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서비스로 할인한도를 채울 수 있는 게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추천할 수 있는 카드를 골라 보았습니다.

     

    1) 통신사 요금할인 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에게 해당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할인 구조가 심플하기 때문에 할인되는 곳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통신사 요금 할인카드는 다른 카드에 비해 할인율도 높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2) PP카드

    PP카드는 전세계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여행을 좋아하거나 출장이 많으면 이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PP카드는 마일리지 적립을 서비스로 많이 제공하는데요. 적립률이 준수하긴 하지만 최상으로 높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라운지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 기업은행 PP카드를 추천합니다. 연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3) 주유할인 카드

    자동차가 있거나 구매할 예정이라면 주유할인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유할인도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카드 중의 하나입니다. 주유할인 카드는 특정 브랜드의 주유소가 할인대상으로 정해진 카드도 있고, 주유소 브랜드 상관없이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도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가 정해진 카드가 할인율이 높은데요. 저는 롯데 드라이빙 패스 카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터당 할인율도 높고, 할인한도 조건도 좋기 때문입니다.

     

     

    4) 010페이 카드

    010 페이 카드는 신용카드는 아니고 체크카드입니다. 하지만 직장인이라면 신용카드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소득공제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이를 감안하면 신용카드보다 할인 혜택이 적더라도 총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더 많습니다. 신용카드가 소비가 증대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해진 예산에서 소비를 하고 싶다면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010페이 체크카드는 교통카드 할인 서비스가 특히 좋은데요. 교통카드 할인만으로도 꽤 쏠쏠한 혜택을 볼 수 있는 카드입니다.

     

    5) 상테크 카드

    상테크 카드는 상품권을 이용해서 혜택을 받는 카드인데요. 일부 카드 중에는 상품권을 구매할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권은 다시 현금으로 되팔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카드인데요. 신한 딥온 체크카드가 상테크로 유명합니다.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서 저는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3. 카드사용시 주의점

    카드를 사용하면서 미리 알아두면 좋을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하나의 카드사

    카드사는 한 곳을 정해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신용점수가 좋아야 나중에 대출을 받을 때 유리합니다. 전세 자금 대출, 주택 담보 대출 등 언젠가 대출을 이용할 때가 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면 더 저렴한 이자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다른 카드사를 이용하더라도 처음에 이용한 카드사의 카드는 계속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혜택을 많이 받고 싶다면 여러카드로

    카드사는 전월 실적 기준이 충족돼야 혜택을 제공합니다. 전월실적구간은 30만 원대가 가장 많지만 그보다 높은 구간도 있습니다. 하지만 할인율이 가장 높은 곳은 30만원 구간입니다. 그래서 해택을 많이 받고 싶다면 카드를 여러 장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소비 금액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그만큼 잘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카드 한도는 낮추지 마세요

    카드 한도는 높은 것이 좋습니다. 한도까지 사용하지 않더라도 줄이지 마세요. 언젠가 필요한 경우도 생기고 한도보다 적게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도 좋습니다. 한도를 줄이면 다음에 올리기는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20대 신용카드 선택 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혜택이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하나 선택해서 좋은 소비 습관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