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상환방식 종류와 차이 비교, 계산기 활용법은?!

목차

    2022. 4. 19. 22:30

    돈-쌓는-모습

    대출을 받기 위해 한도와 금리만 신경쓰다보면 상환방식은 아무 생각없이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자를 아끼고 대출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대출상환방식을 정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를 잘 선택해 대출을 현명하게 갚아나가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대출 상환 방식 종류와 이자금액 차이를 비교하고, 대출이자 계산기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을 상환하는 방식은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의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만기일시상환 (초기부담: 낮음, 만기부담: 높음)

    정해진 기간 또한 대출금을 사용하고 만기에 일시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납부해서 부담이 적지만, 만기에 원금을 전부 갚아야 합니다.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보통 만기가 1년입니다. 만기가 되면 대출을 연장하거나 상환해야 합니다. 큰 특이사항이 없으면 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장이 되지 않으면 골치가 아픕니다. 직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고, 신용등급의 큰 변동이 없으면 대개는 연장이 됩니다. 그래도 매년 연장하는 것은 귀찮습니다. 매년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여유자금이 1년 뒤에 생긴다면 최적의 상환방식입니다.

     

     

     

    2. 원금균등상환 (초기부담: 높은, 만기부담: 낮음)

    정해진 기간 동안 원금을 나눠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갈수록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줄어들지요. 시간이 지날수록 상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다만 초기에 원금과 이자를 다 갚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큽니다. 초반에 들어올 여유자금이 있다면, 선택해 볼 수 있는 상환방식입니다.

     

     

    3. 원리금균등상환 (초기부담: 낮음, 만기부담: 중간)

    매년 상환하는 금액이 동일하도록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첫달 40만원을 낸다면, 계속해서 40만원을 상환하면 됩니다. 초기에는 이자납입 비중이 높고,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상환 비중이 높아집니다.

     

    그래도 가장 최적의 상환방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만기일시상환처럼 만기시 갱신에 대한 부담도 적고 매월 똑같은 금액을 납부하니 자금 계획을 세우기도 좋습니다. 대출을 중도에 갚으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데 보통은 일정 기간 후에는 면제 해 줍니다. 꾸준히 갚아나가다가 여유자금이 생기면 그 때 대출금을 추가로 갚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대출상환방식 3가지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 상환방식별 이자금액을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대출이자 계산기 활용법

    상환방식에 따른 총 이자금액과 월별 상환금액을 계산해보면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각각 계산해보기는 부담스러워 이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대출이자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상환방식별 이자금액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출 상환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가지 상환방식이 있었고,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 여러가지로 편리한 상환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환경이 다르니 그에 맞는 상환방식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