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 계산기, 대출금액과 이자율별 비교하는 방법은?!

2020. 6. 15. 19:08

원금과 이자율, 상환개월별 이자를 비교할 수 있는 대출 이자 계산기를 만들었다. 대출이자는 빌리는 금액과 상환기간, 이자율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자를 책정하는 방식마다 발생하는 이자액이 달라지므로, 꼼꼼히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오늘은 대출 방식별 의미와 대출 이자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 계산기에 빌리고자 하는 금액(원금)이자율, 상환개월수를 입력해보자. 이자율과 상환방식별 이자액을 비교해 볼 수 있다.



금융기관의 대출 금리가 너무 높다면, 아래와 같이 한번 해 보자.


1) 빌리는 금액을 줄이고, 상환기간을 짧게 수정한다.

빌리는 금액이 많으면 금융기관의 리스크가 올라가기 때문에, 금리가 올라간다. 생각했던 것보다 금리가 너무 높다면, 빌리는 금액을 줄일 수 있는데까지 줄여보자. 상환기간은 해보지 않았지만, 같은 논리로 짧을수록 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대출이자_줄이기



2) 신용등급을 관리하자.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대출금리는 낮아진다.

국내에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회사는 2군데가 있다. KCB와 나이스이다. 이 2곳의 신용등급 중 낮은 등급을 대출에 적용한다. 등급이 낮을수록 금리는 올라간다. 신용등급은 단기간에 올리기는 어렵다.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이유를 알고 그런 행동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 KCB와 나이스에 통신비 등을 성실하게 납부한 내역을 제공하면, 신용평점이 조금 올라간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KCB올크레딧 신용등급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등급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


신용등급



3) 상환방식에 따라 지급하는 이자가  달라진다. 상환방식별 의미와 이자금액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 만기일시상환: 대출만기에 출금을 모두 갚는 방식이다. 빌리는 동안에는 이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월별 납부하는 금액은 가장 적다. 하지만 원금을 한 번도 같지 않았기 때문에 내야 하는 이자는 가장 많다. 대부분 이 방식으로 대출을 받고, 만기에 연장을 한다.

- 원리금균등상환: 매월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동일하게 맞춘 상환방법이다. 처음에는 이자를 많이 내지만, 원금을 갚아감에 따라 납입이자는 줄어든다. 월별로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자금을 관리하기가 싶다. 만기일시상환보다는 납입이자가 적고,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는 높다.

- 원금균등상환: 매월 동일한 금액의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이다. 남은 원금이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계속 줄어든다. 월별로 납입하는 금액도 계속 줄어든다. 갚아가는 재미가 있는 상환방식이다. 총 납입하는 이자금액도 가장 적다.


계획



마지막으로 필자가 대출을 받으면서 느꼈던 팁을 정리해보았다. 대출을 앞두고 있다면 한번 참고해주기 바란다. 대출도 금융 활동의 중요한 영역이다. 어쩔 수 없다면 효과적으로 받는 것이 가장 좋다.
( 참조: 효과적인 대출 팁과 방법 )

댓글()
  1. Favicon of https://h-hs.tistory.com BlogIcon 럭키황 2020.06.18 0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