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30년 이자 금액과 줄이는 방법

목차

    2022. 9. 5. 06:57

    동전-쌓은-모습

    1억 원의 30년 이자 금액은 1억 3,500만 원입니다. 이자율은 4.5%로 계산했습니다. 원금보다 이자가 더 많은데요. 이건 대출기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대출 이자는 상환방식과 이자율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1억 30년 이자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월별로 내는 이자는 37만 5천 원입니다. 대출 이자는 이자율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이자율에 따른 금액도 대출 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자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자율 총 이자금액 월별 이자금액
    4.0% 1억 2,000만원 34만원
    4.5% 1억 3,500만원 37만 5천원
    5.0% 1억 5,000만원 42만원
    5.5% 1억 6,500만원 46만원
    6.0% 1억 8,000만원 50만원

     

    1. 이자율 줄이는 방법

    대출 이자율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직업이나 연소득, 신용점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이 중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은 신용점수입니다. 소득과 관련된 내용은 쉽게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신용점수는 개인의 연체가능성을 점수화한 것입니다. 대출 여부와 이자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는 개인신용평가기관이 두 곳 있습니다. KCB와 나이스인데요. 두 곳의 신용점수를 모두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더 낮은 곳의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KCB는 올크레딧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점수 상승을 위한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통신요금 등을 성실히 납부했다는 정보를 입력하면 신용점수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자율이 변경되면 이자금액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고 싶은데요. 이 때는 대출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대출금액과 기간, 이자율을 입력하면 이자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상환방식에 따른 차이

    대출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 일시상환의 3가지가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 균등상환은 원금을 나눠서 갚는 방식입니다. 만기 일시상환에 비해 이자율이 저렴합니다. 원금이 계속 줄기 때문에 이자도 줄어드는데요. 원금균등상환은 6800만 원, 원리금 균등상환은 8200만 원 이자가 발생합니다.


    위 2가지 방식이 내는 이자는 줄지만, 원금을 갚아나가기 때문에 월별 부담은 더 큽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은 매월 50만원씩 원금과 이자를 갚아나가야 합니다.


    만기 일시상환이 월별 부담은 적지만, 매년 갱신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대출은 무조건 적게 받는 것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수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받는 팁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 비교 서비스 이용해보기

    토스와 핀다에서는 여러 금융기관에 대출 이자율과 한도를 조회하고 비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서비스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대출 비교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링크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30년-대출이자
    30년-대출이자


    대출은 0.1~2% 차이에도 금액이 크게 차이납니다. 가능하면 많은 곳의 이자율을 비교해보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이자율이 더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