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계좌(개인형퇴직연금)의 장점과 단점은?

2020. 6. 5. 06:00

직장인이 개별 종목을 분석하며 주식 투자를 하기는 어렵다. 대안으로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ETF는 주식계좌에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다. 펀드보다 수수료도 저렴해서 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 최근에 ETF는 매수할 때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오늘은 IRP, 개인형 퇴직 연금 계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금
노후대비

 

 

IRP계좌는 Indivisual Retirement Plan의 약자로 노후대비를 위한 계좌이다. 고용노동부에서 만든 계좌로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IRP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퇴직금은 IRP계좌로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노후대비 계좌이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이 이 특징을 그대로 가져간다.

퇴직금을 받지 않아도 계좌를 개설하고 사용할 수 있다.

 

 

1. 장점은 금융상품을 매수하면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가장 큰 혜택은 소득공제(정확히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연간 700만원 한도에서 받을 수 있으면, 연금저축과 통합한도이다.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원이다. 이미 세액공제를 받고 있다면, IRP계좌로 추가 300만원을 수 있다.

 

이를 표로 자세히 설명해보면 아래와 같다. 세액공제는 종합소득금액과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나눈다. 직장인에게 친숙한 총급여액을 기준으로 보면 아래와 같다.

총급여액

공제한도

세액공제율

50세 미만

50세 이상

5,500만원 이하

700만원

900만원

16.5%

1억 2천만원 이하

13.2%

1억 2천만원 초과

700만원

( IRP 계좌 세액공제 기준 )

 

총금여액을 종합소득금액 기준으로 하면 금액 기준이 각각 5,500만원 이하 -> 4천만원 이하, 1억 2천만원 이하 -> 1억원 이하, 1억 2천만원 초과 -> 1억원 초과가 된다. 50세 이상은 20년 1월 1일 이후 납입하는 금액부터 22년12월31일까지 한시 적용되는 기준이다.

 

 

2. 수령시에도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금으로 수령시에는 3.3~5.5% 분리과세가 적용된다고 한다. 단, 연간 1,200만원 초과시에는 종합과세대상이 된다. 종합과세대상에 대해서는 이전에 해외주식 관련 세금을 다루었을 때 내용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 참조: 아하! 해외 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 확인하는 방법은?! )

 

일시금으로 수령하면 종합과세에는 해당되지 않고 16.5%를 분리과세 한다. 퇴직금을 수령하고 일시로 찾으면 16.5%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주식 계좌로 ETF를 투자하는 것과 세금 차이를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아뿔싸, EFT와 ETN 수수료와 세금을 모르고 있었다면? )

 

 

3. ETF도 거래할 수 있다.

거래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 ETF/ETN도 있어, ETF를 거래하기에 굉장히 유용한 계좌이다. 미래에셋 증권에서 개설하면 ETF 매매수수수료도 없다. 그외에도 원리금지급형상품이나 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IRP계좌는 각 금융회사 기준 1개만 개설이 가능하고, 여러 기관에 중복가입이 가능하다. 단, 입금한도는 전 금융사 합산하여 년 1,800만원까지 가능하다.

 

 

ETF
ETF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ETF란 무엇이고, 투자하는 방법과 수수료는?! )

 

 

이제 IRP계좌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4. 단점은 연금 개시 전에 해지하면,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다는 것이다.

IRP계좌를 이용하면 연금으로 수령하는 것이 좋다. 연금으로 수령하기 위해서는 가입기간 5년 이상, 만 55세 이후에 연간 연금 수령한도내에서 받을 수 있다. 연금으로 수령시에 세율은 위의 2번 항목을 참조해보자.

연금으로 수령하지 않을 경우(중도해지), 기타소득세 16.5%를 내야 한다. 단, 종합과세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노후대비 계좌이기 때문에, 연금수령전에 해지하면 손해가 크다.

 

 

세금
중도상환시 불이익이 많다

 

 

오늘은 이렇게 IRP계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장점은 여러가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장기간 돈을 묵혀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상을 살다보면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가 많다. 55세까지면 가장 소비가 많은 기간이 아닌가 싶다. 계획을  잘 세워 노후도 대비하고, 원만한 소비생활도 하기 바란다.

 

필자도 IRP계좌를 이용해서, ETF 상품에 투자하고 있다. 필자의 IRP계좌 ETF 투자후기와 주의할 점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IRP계좌, ETF 투자 후기와 주의할 점!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