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계좌 잔액 확인하고 안쓰는 계좌해지하기

2019. 12. 9. 06:30

은행-클립아트
은행

 

하나의 주거래 은행을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살다 보면 은행계좌가 하나씩 늘어납니다. 저도 재테크에 관심이 있어서 금리 높은 것을 쫓다 보니 가지고 있는 계좌수가 많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가지고 있어도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계좌에는 잔액이 있어 정리하고 해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다행히 편리하게 잔액조회와 해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은행계좌 잔액 확인하고, 안 쓰는 계좌(휴면계좌)를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데이터가 한창 이슈입니다. 금감원에서는 자체적으로 흩어진 금융 관련 정보를 모아서 조회할 수 있는 앱을 만들었습니다. '내계좌한눈에'라는 앱인데요. 공공기관에서 만들어서 잘 손이 가지 않지만, 계좌 잔액을 확인하고 해지하는 데는 이만한 게 없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 인포"를 검색하면 앱을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인포-앱검색화면
어카운트-인포

 

 

앱을 설치하면 최초에 공인인증서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후에는 비밀번호나 지문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빨간색 부분을 클릭하면 은행 잔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인포-첫화면
내계좌-한눈에-화면

 

 

첫 화면에 상단에 제1금융과 2 금융의 계좌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여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계좌 잔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잔고확인-화면
은행잔고-확인

 

 

이 중에 휴면계좌는 앱에서 바로 해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잔액이 50만원 이하이고 1년 동안 거래가 없으면 휴면계좌가 됩니다. 편리한 점은 휴면계좌를 해지할 때 남은 잔액을 바로 이체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아래와 같이 잔액이 있는 경우 이체받을 은행계좌를 입력하면 됩니다.

 

잔고조회-화면
은행-잔고-확인

 

 

잔액-이체
잔액-이체-후-해지

 

 

해지 신청을 할 때 공인인증을 한 번 더 해야 합니다. 간편 번호나 지문인증으로 할 수 없는 점은 아쉽네요. 여러 개의 계좌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없다는 점도 불편합니다. 계좌 10개를 해지하려면 공인인증을 10번 해야 합니다.

 

그래도 모바일앱으로 잔고 확인, 잔액 이체, 계좌 해지를 한 번에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안 쓰는 은행계좌들을 정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은행계좌 외에 신용카드를 정리하고 싶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은행계좌 잔액을 확인하고, 안 쓰는 계좌를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 계좌 한눈에 라는 앱을 통해서 손쉽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확인해보면 자기도 몰랐던 금액이 계좌에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번 확인해 보고 안 쓰는 계좌는 이 기회에 정리해 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