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방법, 일반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이 있을까?

2019. 9. 3. 06:30

일반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이 있을까? 여기서 말하는 일반인이란 직장인을 말한다.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는 꿈도 많았고 희망도 많았다. 하지만 꿈도 희망도 잠시 직장생활이 어떤 것이라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때 쯤 현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주식투자도 해 보고 부동산에 관심도 가져 봤지만, 딱히 잘 됐다고 할 만한 것은 없는 것 같다.


부자



기회가 없었나? 라고 하면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그 시기에 해당 분야에 관심이 없고, 다른 일을 했을 뿐. 지금 생각해보면 항상 불안해 하는 모습이 전부였던 것 같다.


최근에 부자와 재테크에 관한 책들을 몇 권 보았다. 보다보니 일정한 패턴이 보인다. 엄청나게 절약하고 아껴서 종자돈을 만든다. 그리고 그 종자돈으로 부동산 산다.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돈을 번다. 일부 책에서는 부동산을 투자로 바꿨을 뿐 패턴은 동일하다. 이렇게 놓고 보니 필자는 부동산 투자를 잘 못해서 부자가 되지 못한 것 같다.
( 참조: 재테크 종류, 무엇이 최선인가?)


유투브로 부자가 되는 사람들도 있다. 얼마전에 아이들이 자주보는 유투브 채널인 보람튜브의 보람이가 강남에 빌딩을 샀다는 기사를 보았다. 모바일과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런 시류를 잘 탄 사람들도 부자가 되는 듯 하다. 물론 극소수이다. 필자도 유투브를 잠깐 해봤지만 구독자 100명도 모으기 힘들다. 유투브 초기에는 이런 허들이 낮았지만 지금은 경쟁도 치열하다.


그나마 성공한 것은 블로그 정도일까? 원래는 온라인에 사진이나 글을 남기는 것에 관심이 없었다. 과거에 댓글을 올렸다가 받은 상처 때문일까? 뭔가 의견을 피력하고 글로 설명하는 것에 대한 자신이 없었다. 단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버려두기 아까워서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애드센스를 알게 되었다. 나름 꾸준히 한 결과 지금은 소소하지만 얼마 안 되는 수입을 가지고 있다.
( 참조: 애드센스 수익 공개 월50만원 달성, 페이지뷰 수익은 얼마나 될까? )


뭐냐고



그래서 뭐냐고? 이래저래 지금은 경제적 주권이 없지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다. 하나는 수입을 늘린다. 다른 하나는 투자를 해서 수익을 본다. 그래서 이 2가지를 축으로 나의 재테크 일지를 기록해보고자 한다. 적으면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나에게도 목표를 상기하고 달성해가는 재미가 있고, 누군가에게는 이 글이 영감을 주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성장을 해야 한다. 재정적인 부분과 성장의 측면에서 아래와 같이 목표를 정해봤다. 특히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나의 실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영향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래와 같은 목표를 정해보았다. 재정적인 부분은 임의로 숫자로 바꿨으니 숫자에 너무 연연하지 말자.


구분

목표

현재

목표기간

달성여부

수입 늘리기

블로그 수입 100만원 달성하기

50만원

19년내

50.0%

파이썬 프로젝트

웹페이지 만들기

진행중

19년내

진행중

앱 만들어보기

자료조사

19년내

진행중

자동화 작업 해보기

기획

19년내

진행중

올해 안에 마이너스 탈출하기

자산 OOOO만원 만들기

-OOO

20년내

0%

몸무게 82kg만들기

82kg

85kg

19년내

96.4%


다른 거는 몰라도 몸무게 82kg만들기는 성공할 거 같다. 올해 초에 '최강의 식사법'이라는 책을 통해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계속해서 유지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문제가 있다면 몸무게가 정체기이다. 그래도 꾸준히 하면 더 빠질 것 같다.
( 참조: 방탄커피 다이어트, 1개월 경과 후기 )


블로그 수입 100만원 달성하기는 저번 달부터 하고 있는데 쉽지 않다. 약간 50만원이 한계인 거 같기도 하다. 우선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지만 롱테일 키워드 위주로 포스팅수를 늘리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다.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다시 시작해보려고 한다.
( 참조: 블로그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하는가? )


자산에는 주식투자금액도 들어가 있어서 마이너스가 크다. 앞으로 주식 시장이 좀 오르면 달성기간이 좀 당겨질 수도 있지만,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른 수입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이것저것 구상하고 있는 것은 있다. 지치지 않고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관건일 듯 하다.


앞으로 꾸준히 진행결과를 포스팅하려고 한다. 어느 정도 종자돈이 모이면 투자가 중요할 것이다. 지금 생각으로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답이 아닌 듯 하다. 종자돈을 모으면서 어떤 투자가 좋을지는 고민해봐야겠다. 부동산만이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