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잃어버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은?!

2022. 7. 1. 06:45

카드가-주머니에서-빠지는-모습
카드분실

 

현금만 가지고 다닐 때는 지갑을 잃어버려도, 지갑에 있는 현금만 없어졌습니다. 카드는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그만큼 위험요소도 많습니다. 특히 카드를 분실한 경우 누군가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면 그만큼 피해도 큽니다. 오늘은 체크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실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뒷면에 서명을 했는가?

카드를 잃어버렸다면 카드 뒷면에 서명을 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카드 뒷면에 서명을 한 경우, 부정 사용이 발생하면 가맹점주에게 책임이 가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 뒷면의 서명까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가맹점에서 카드 뒷면에 서명을 확인하는 부담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카드 뒷면에 서명을 하지 않은 경우 부정 사용이 발생하더라도 가맹점의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바뀌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아직 바뀐 것도 아니고 부정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카드를 수령하면 카드 뒷면에  서명은 꼭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드 분실 신고를 하세요

카드를 사용할 때 카드 주인이 맞는 확인하는 가맹점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카드를 분실한 경우 사용되지 못하도록 정지를 시켜야 합니다. 카드사에서 신고를 접수하여 전산에 등록하면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렇게 하고 카드를 다시 발급받습니다.

 

분실 신고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콜센터, 인터넷, 모바일 등 원하는 채널에서 하면 됩니다. 분실신고는 급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야간이나 새벽에 콜센터에 전화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롯데카드를 분실하였을 때 신고하고 재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었다.

 

 

오늘은 이렇게 체크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를 분실한 경우에는 부정사용의 위험이 있습니다. 부정사용 발생 시 분쟁의 소지가 있고, 이용금액을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분실신고를 해서 카드가 사용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크카드 재발급 비용은 얼마인가요?

카드를 발급받고 특별한 일이 없으면 재발급 받을 일이 없다. 하지만, 카드를 분실하거나 마그네틱이 손상되어 결제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카드를 재발급 받게 된다. 그런데 카드를 재발

taria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