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개수 몇 개가 적당한가요?

Posted by 테리엇 tariat
2020. 3. 25. 11:00 재테크/카드

신용카드 개수는 적을수록 좋다. 신용카드는 대출 상품이다. 그래서 카드심사를 통해 카드대금을 잘 갚을만한 사람에게 발급해준다.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도 대출 개수가 많으면, 좋지 않은 것처럼 신용카드도 너무 많은 것은 좋지 않다. 그러면 몇 개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가? 오늘은 신용카드 개수 몇 개가 적당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_개수



아무런 불이익이 없다면 신용카드 개수가 많아서 나쁠 것은 없다. 하지만, 신용카드 개수가 늘어나면 신용평가에 불이익이 발생한다.


신용카드 개수가 2개 이상이면 '복수카드 소지자'라는 주의대상으로 분류된다.

신용카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면, 신용평가기관에서 주의대상으로 분류하여 관리한다. 카드대금 돌려막기 등 이후 부실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대상을 신용카드사와 공유하고 이후 부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이 때 같은 카드사에서 카드를 추가로 발급받은 경우에는 한 장이 된다. 신용카드 한도는 인당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하나의 카드사에서 여러 장을 발급받는다고 연체 위험이 높아지지즌 않는다. 여러 개의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받은 경우에 개수가 늘어난다.



신용등급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은행계 카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용거래 실적이 없는 것도 신용등급에는 좋지 않다. 하나의 카드를 장기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드 혜택을 비교하다보면 다른 카드도 추가로 발급받고 싶은 유혹에 빠진다. 하지만, 카드사에서도 고객들이 혜택만 받지 않도록 전월실적기준이나 할인한도 등을 부여한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카드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하나의 카드를 사용하면 이후 한도를 상향하기에도 좋다. 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지 않는 것도 신용등급 관리에 좋다고 한다.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방법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


등급



신용등급이 좋거나 대출을 받을 계획이 없다면, 여러 장의 카드를 보유하는 것도 괜찮다.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있다. 등급이 좋거나 향후에 대출을 받을 계획이 없다면, 카드를 추가로 받아도 무방하다. 신용등급이 가장 아쉬울 순간은 대출이 필요할 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살다보면 전세자금이나 부동산 혹은 인생사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는 누구나 생긴다. 그래서 평소에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좋은 글 잘봤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2.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3. 잘 읽었습니다^^
  4. 오호 저는 한개만사용중인데 다행인건가요..ㅠㅠ
  5. 전 두개 쓰는데 다 오래된 카드들이라, 각자 카드의 장점이 있어서 두개 정도가 딱 좋은거 같아요 ㅎ
  6. 그래도 저는 양호한 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