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재발급 비용은 얼마인가요?

목차

    2019. 12. 28. 17:00

    카드-결제
    카드

    카드를 발급받고 대부분은 재발급받을 일이 없습니다. 카드를 분실하거나 마그네틱이 손상되어 결제가 잘 안 되는 경우 우리는 카드를 재발급합니다. 그런데 카드를 재발급받으면 비용이 발생할까요?  오늘은 체크카드 재발급 비용은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카드 재발급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 신용카드가 체크카드보다 돈이 됩니다. 가맹점 수수료도 비싸고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대출도 해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카드 연회비 면제가 어려워, 대부분 연회비도 받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는 재발급 비용이 없습니다. 사실 재발급 받느니 다른 카드사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2. 체크카드는 경우에 따라 재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체크카드도 재발급 비용이 없었습니다. 사실 카드 플레이트 비용이 얼마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IC칩이 들어가고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수익도 적으니 재발급 수수료를 받는 카드사도 생겼습니다. 하나카드는 체크카드는 추가 또는 재발급하는 경우 2000원의 수수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신한 하이패스 체크카드도 재발급 수수료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카드사가 체크카드 재발급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재발급 수수료를 받는 대표적인 카드는 카카오페이 체크카드입니다. 카드를 처음 발급받고 재발급 비용이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카드를 분실했을 때 돈을 내면서까지 재발급을 받는 충성도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사람이 어마나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페이 카드 재발급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카카오페이카드_재발급
    카카오페이-체크카드-재발급수수료

     

     

    은행과 달리 카카오페이는 지점이 없어 배송료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카카오 페이에서 신청하는 체크카드는 모두 본인이 직접 받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전에도 다루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체크카드는 재발급 수수료가 없습니다.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영업점에서 재발급 받을 경우, 재발급 수수료를 받으니 참고하도록 하세요. 가급적이면 콜센터나 인터넷,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크카드-이벤트
    체크카드-이벤트

     

    체크카드 재발급 비용은 얼마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카드사는 체크카드 재발급시 수수료를 받습니다. 은행 같은 경우에는 영업점 방문 시 재발급 수수료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사가 체크카드 재발급 시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해당 카드를 계속 사용하겠다고 재발급받는 건데, 수수료를 받는 것도 약간 억울하긴 합니다. 굳이 수수료를 내야 한다면 다른 카드사의 체크카드를 써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