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업데이트 오류 해결하는 방법은?

목차

    2022. 9. 24. 08:38

    맥북 IOS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애플 기기는 자동 업데이트가 잘 돼서 편리한데요. 맥북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것은 처음입니다. 여러 번 다른 시도 끝에 업데이트에 성공했습니다. 한 번 실패하면 동일하게 계속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맥북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켜놓아서 필요한 파일은 다운로드가 됐습니다. 설치하기 위해 재시동이 필요하여, 재시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 같지만, 소프트웨어 버전을 확인하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업데트를 하는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있지만 원인은 알기 어렵습니다. 위와 같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해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콤보 업데이트를 설치해본다.

    콤보 업데이트는 첫 버전부터 이후까지 수정된 파일을 모두 설치하는 업데이트입니다. 보통은 필요한 부분만 다운로드하여서 설치됩니다. 단점은 용량이 크고 설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기존 방법으로 되지 않으니 콤보 업데이트로 설치해 보았습니다. 콤보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애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Support 메뉴로 들어가면 화면 가운데에 검색바가 있습니다. 여기서 downloads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콤보 업데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애플-콤보-업데이트-검색-화면
    콤보-업데이트

     

    콤보 업데이틀 설치하는데 "su error code install insufficient disk space"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앞에서는 10기가 정도면 설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필요한 용량은 더 큽니다. 열심히 맥북을 정리해서 18GB의 용량을 확보하니 업데트가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콤보 업데이트로도 저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2. 맥북 초기화

    맥북을 아예 초기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이후의 업데이트도 되지 않을 듯 해서, 이번 기회에 한 번 정리하기로 했는데요. 맥북을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재시동 후 'command + R'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가 애플 로고가 나오면 버튼을 띕니다. 여러 번 해 보았지만, 저는 잘 되지 않았습니다. 'option+command+R'을 누르면 최신 버전의 OS로 초기화됩니다. 하지만 5~6번 해보고 도저히 되지 않아 포기했습니다.

     

    3. OS 설치

    맥북을 초기화하지 않아도 OS를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OS를 다시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용량이 많이 필요하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방법밖에 없는 듯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면 OS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로가 안내돼 있습니다.

     

     

    혹시 몰라서 필요한 파일들은 백업을 하고, 파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용량이 커서 다운로드에만 2~3시간 정도 걸립니다. 설치에도 약 3~40분 정도 걸렸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니 정상적으로 IOS가 업데이트됐습니다. 맥이 초기화될 줄 알았는데,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설치한 프로그램이나 환경이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다운로드는 macOS Monterey 설치하기 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 4번 항목의 '다운로드하기'를 참조해보세요.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를 마무리했습니다. 그래도 이 기회에 불필요한 파일을 많이 지우고 정리했습니다.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부족한 하드 용량이 문제가 되는 일이 많습니다. 업데이트에 문제가 생겼다면, 위의 순서대로 하나씩 해보기 바랍니다. 용량이 많이 필요하니 백업 디스크 하나쯤은 준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