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통장 개설 100만원 이자와 원금손실 가능여부는?!

목차

    2020. 7. 22. 07:00

    네이버 쇼핑을 이용할 때마다 보게 되는 게 있다. 바로 네이버통장이다. 3%이자와 3%적립으로 보는 이의 마음을 혹하게 한다. 100만원까지는 연 3%의 이자를 지급하지만,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관심이 간다. 하지만, 계좌를 개설하려고 조금 더 알아보고 나니 실망감이 커졌다. 오늘은 네이버 통장 개설 100만원 이자와 원금손실 가능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네이버_통장



    1. 100만원, 연 3% 이자는 얼마나 될까?

    계산하기는 쉽다. 100만원 X 연 3% = 3만원. 즉, 1년에 3만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다. 월로 따지면 2,500원이다. 나름 쏠쏠한 금액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금액은 세전 금액이다. 이자소득세 15.4%를 떼고 나면 세후 25,380원이 된다. 월로 따지면 2,115원이다. 세후도 나쁘지 않은 금액이다.


    2. 연 3%이자가 조건이 있다.

    여기서부터 조금 골치가 아픈데 3%이자를 다 주는 것이 아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전월 10만원 이상 구매해야 3%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네이버쇼핑이 구매할 물품은 많지만, 필자는 월 10만원 이상 이용하지는 않는다. 자신의 이용내역을 확인해보고 10만원 이상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3%이자는 안녕~이다.


    네이버통장_등급_혜택

    ( 전월 구매실적에 따라 금리가 다르다 )



    3. 충전 후 결제시 3% 적립?

    네이버 쇼핑은 충전 포인트로 결제하면 포인트가 적립된다. 2.5%가 적립된다. 네이버페이 구매 1%적립, 충전포인트 결제 1.5% 적립으로 총 2.5%가 적립된다. 네이버 통장으로 충정하면 0.5%가 추가적립된다. 그래서 3%가 된다. 즉 네이버 통장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추가혜택은 0.5%이다. 0.5%면 작은 금액은 아니지만 이 역시 네이버쇼핑을 얼마나 이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네이버 쇼핑을 많이 이용하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크게 구미가 당기는 혜택은 아니다.



    3% 이자와 3%적립에 혹해서 가입하려고 했던 필자의 입장에서는 이런 조건들이 너무 아쉽다. 이보다는 핀크의 2% T입출금통장이 더 메리트가 있어 보인다. 핀크는 SKT와 하나은행이 합작해서 만든 핀테크앱이다. 비록 SKT회원이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네이버 페이 통장보다는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유용하다.
    ( 참조: 입출금통장 개설 추천, 연2% 이자지급 계좌는?! )



    네이버통장



    4. 원금손실가능여부는?

    RP(환매조건부채권)형 CMA는 담보로 편입한 채권 중 일부가 부도날 경우 손실을 볼 수 있다. 물론 이 채권들이 신용등급이 높거나 나라에서 발행하는 국채와 같은 것들이라 부도가 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원금손실이 날 수는 있다. 입출금통장처럼 은행계좌가 아니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렇게 네이버 통장 개설 100만원 이자와 원금손실 가능여부에 대해 알아보았다. 네이버 페이를 월 10만원 이상씩 이용한다면, 네이버 통장은 꽤 쏠쏠한 이자와 적립금을 준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연2% 이자를 주는 핀크의 T입출금통장이 더 유용하다. SKT회원도 아니라면 케이뱅크의 세이프박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연 0.7%이자로 증권사 CMA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