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주식,카드 계좌번호 쉽게 기억∙암기하는 방법은?!

2020. 7. 10. 06:30

요즘에는 은행 게좌번호를 암기할 필요가 많이 없어졌다. 카카오페이나 토스를 이용하면 계좌번호를 몰라도 이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딘가에 내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할 때는 번번이 찾아봐야 한다. 특히,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을 때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정말이지 짜증이 난다. 오늘은 은행, 주식 게좌번호를 쉽게 기억하고 암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억


은행 계좌번호도 자주 사용하고 오래된 계좌번호는 자연스럽게 번호를 암기하게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조금 번거롭지만 약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람은 본래 활자나 숫자보다는 이미지 장소 등을 더 쉽게 기억한다. 그리고, 맥락이 없는 숫자의 배열보다는 스토리가 있는 숫자를 더 쉽게 암기한다. 이를 기본으로 한 몇 가지 암기법을 이용해서 계좌번호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1. 띄어쓰기 단위로 문장 만들기

그냥 의미 없는 숫자의 배열을 암기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숫자를 문장으로 만들면 더 쉽게 암기할 수 있다. 띄어쓰기 단위로 문장을 조합해서 암기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말은 8자나 9자로 된 말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 방법은 영어단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영어공부도 한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듯 싶다.


숫자_암기_띄어쓰기_단위로

(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한국어에는 적당하지 않은 것 같다. )


2. 이미지로 외우기

숫자를 이미지로 변환해서 외우는 방법이다. 숫자 하나하나를 이미지로 바꾸어도 되고, 아니면 연결된 숫자를 이미지로 바꾸어도 된다. 예를 들어 키움증권 계좌번호가 5188-0643 이라고 해 보자. 그러면 이런 방식으로 외울 수 있다. '오일 팔팔 끓는데 공과 고기를 사삼'.


숫자_기억법


아니면 숫자를 이미지와 매칭해서 외우는 방법도 있다. 숫자와 이미지를 매칭하기 위해서는 모양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5는 갈고리, 1은 바늘, 8은 안경이라고 생각해보자. 갈고리로 바늘의 구멍을 끼는데 잘 안 보여서 안경이 필요한 이미지를 떠올린다.

0은 공, 6은 골프채, 4는 산, 3은 봉우리로 생각해보자. 공을 골프채로 쳐서 산으로 보내야 하는데, 그 앞에 봉우리가 있다. 이런 식으로 숫자에 매칭하는 이미지로 외우는 방법이 있다.


숫자_기억


위의 2가지 방법을 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원리는 숫자를 그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숫자를 더 외우기 쉬운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많이 하는 것이 앞글자만 따서 외우는 것인데,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나중에 회상하기가 더 쉽다. 필자도 연습중인 단계라 예로 든 내용들이 어색하게 느껴질 듯 하다.


암기력


위의 방법들이 조금 황당하다고 느껴질 수는 있지만, 실제로 뭔가를 잘 외우기 위한 기억법들 중의 하나이다. 이를 잘 활용하려면 약간의 상상력과 연습이 필요하다. 잘 활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번호들을 쉽게 외울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보기를 바란다.

댓글()
  1. Favicon of https://hee9669.tistory.com BlogIcon a-l'et 2020.07.11 04: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strongluna.tistory.com BlogIcon 쎈루나 2020.07.13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