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주식,카드 계좌번호 쉽게 기억∙암기하는 방법은?!

목차

    2020. 7. 10. 06:30

    사람-뇌
    기억

    요즘에는 은행 계좌번호를 암기할 필요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카카오페이나 토스를 이용하면 계좌번호를 몰라도 이체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어딘가에 내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할 때는 번번이 찾아봐야 합니다. 특히 공인인증서 재발급받을 때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짜증 날 때가 많습니다. 은행, 주식 계좌번호를 쉽게 기억하고 암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사용하고 오래된 계좌번호는 자연스럽게 번호를 암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번거롭지만 약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사람은 본래 활자나 숫자보다는 이미지 장소 등을 더 쉽게 기억합니다. 그리고 맥락이 없는 숫자의 배열보다는 스토리가 있는 숫자를 더 쉽게 암기하는데요. 이를 기본으로 한 몇 가지 암기법을 이용해서 계좌번호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1. 띄어쓰기 단위로 문장 만들기

    그냥 의미 없는 숫자의 배열을 암기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숫자를 문장으로 만들면 더 쉽게 암기할 수 있는데요. 띄어쓰기 단위로 문장을 조합해서 암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말은 8자나 9자로 된 말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한국어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영어단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공부도 한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숫자_암기_띄어쓰기_단위로
    영어-단어로-숫자-암기

     

     

    2. 이미지로 외우기

    숫자를 이미지로 변환해서 외우는 방법입니다. 숫자 하나하나를 이미지로 바꾸어도 되고, 아니면 연결된 숫자를 이미지로 바꾸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키움증권 계좌번호가 5188-0643이라고 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런 방식으로 외울 수 있습니다. '오일 팔팔 끓는데 공과 고기를 사삼'.

     

    숫자-기억법-축구공-0
    축구공

     

    아니면 숫자를 이미지와 매칭해서 외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숫자와 이미지를 매칭하기 위해서는 모양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5는 갈고리, 1은 바늘, 8은 안경이라고 생각해보자. 갈고리로 바늘의 구멍을 끼는데 잘 안 보여서 안경이 필요한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0은 공, 6은 골프채, 4는 산, 3은 봉우리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공을 골프채로 쳐서 산으로 보내야 하는데, 그 앞에 봉우리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숫자에 매칭하는 이미지로 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숫자_기억-안경-8
    안경

     

    위의 2가지 방법을 조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리는 숫자를 그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숫자를 더 외우기 쉬운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인데요. 많이 하는 것은 앞글자만 따서 외우는 것인데,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나중에 회상하기가 더 쉽습니다. 저도 연습 중인 단계라 예로 든 내용이 어색하게 느껴질 듯하네요.

     

    3. 은행계좌번호를 원하는 숫자로 변경

    고객이 은행 계좌번호를 외우고 있으면 은행에서도 이득입니다. 그래서 고객이 쉽게 은행 계좌번호를 외울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평생계좌번호, 휴대폰 계좌번호가 그것입니다. 휴대폰 번호 등 외우기 쉬운 번호로 지정할 수 있어 번호를 암기하기 좋습니다. 은행 계좌번호 변경하는 방법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들이 조금 황당하다고 느껴질 수는 있지만, 실제로 뭔가를 잘 외우기 위한 기억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려면 약간의 상상력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잘 활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번호들을 쉽게 외울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