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지표 의미와 보는 법은!?

2021. 2. 11. 06:20

차트를 분석하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다. 가장 쉽게는 이동평균선부터 RSI, 볼린저 밴드, MACD 등 어려운 내용들도 있다. 필자는 차트가 과거 데이터므로, 이를 이용해서 앞으로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와 과거 시점이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것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MACD 지표 의미 및 대신증권에서 이 지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MACD 지표



MACD지표란?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로, 직역하면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 정도 되겠다. 이동평균선의 변화를 가지고, 주가 상승과 하락을 가늠해보는 지표이다.


MACD는 보통 12일 이동평균선과 26일 이동평균선을 뺀 값을 의미한다.

MACD = 12일 이동평균선 - 26일 이동평균선


편의상 12일은 단기, 26일은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간주하고 해석해보자. 이 숫자가 양수이면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골든크로스가 된다. 이 숫자가 음수이면 반대로 데드크로스가 된다. 골든 크로스는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음을, 데드크로스는 하향추세에 있음을 말한다.


MACD 지표는 MACD Signal과도 비교해 볼 수 있다.

MACD Signal은 MACD의 9일 이동평균선이다. MACD가 MACD Signal보다 상승한다는 것은 MACD의 값이 9일 평균보다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즉,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보다 커지는 확산 추세에 있는 것을 말한다. 단기 이동평균선의 값이 커지는 것이므로 상승추세에 있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MACD가 MACD Signal보다 작아진다는 것은 MACD 값이 9일 평균보다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보다 작아지는 것으로, 하락하는 추세에 있는 것을 말한다.

 

 

MACD 지표 보는 법은?

MACD 지표는 차트 관련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신증권 MTS의 경우, 차트 하단에 거래량이 표시된다. 이 거래량 차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표시중인 보조지표를 알려주는 창이 뜬다. 이 창을 선택하면 다른 보조지표를 볼 수 있고, 그 중에는 MACD도 포함되어 있다. 다른 증권사의 경우, 보조지표 관련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을 듯 하다.

 

대신증권 MACD



MACD지표를 기준으로 매매전략을 세워볼 수도 있다. MACD가 0보다 커지는 시점을 상승추세로 판단하고 매수, 0보다 작아지는 시점을 하향추세로 판단하고 매도할 수 있다. MACD Signal을 기준으로 한다면, MACD가 MACD Signal을 상승돌파하면 매수, 하향돌파하면 매도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최근의 평균가격보다 상승한 것은 상승국면으로 볼 수 있지만, 주가에 일시적으로 버블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래서, 주가를 볼 때 참고하는 지표 정도로만 사용하거나 매수·매도의 시점으로 잡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싶다.

댓글()
  1. Favicon of https://1st-lane.tistory.com BlogIcon 퍼스트 레인 2021.02.19 1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트분석에 관심을 가지던 차였는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julyneee.tistory.com BlogIcon 부의다큐 2021.02.19 2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했던 정보인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