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타이밍, 왜 내가 팔면 오르는가

2021. 7. 2. 11:35

주식 매도 타이밍은 정말 잡기 여럽다. 수익을 보는 시점에 팔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이 때 팔면 주가는 다음날부터 더 오른다. 그래서 다음에는 팔지 않고 기다리다보면, 주가는 고점을 찍고 하락한다. 주식 매도 타이밍이 공식과 같이 정해져 있다면, 아무도 괴로워하거나 고민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은 주식 매도 타이밍과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식 매도 타이밍

 

 

요즘 돈깡님의 유투브를 자주 들어가서 보고 있는데, 여기서도 주식 매도 타이밍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주식투자를 전업으로 성공한 분도 이렇게 어렵다고 하니, 정말 쉽지는 않은 것 같다.

 

 

 

수익이 발생했다가 손실로 전환했을 때, 심리적 타격이 크다보니 요즘에 필자는 수익이 났을 때 조금씩 분할매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지나고 보면 이것이 정답은 아닌 것 같다. 분할매도 하는 만큼 그 뒤에 상승했을 때 수익이 줄기 때문이다. 다만 심리적 타격은 훨씬 줄어들었다.

차트를 이용해 매도타이밍을 잡는 방법들도 많이 있지만, 이게 어떻게 보면 '케바케'라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는 않다. 다만,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필자는 사실 트레이딩으로 인한 수익에 대해서 그리 신뢰하는 편은 아니다. 그보다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래도 주식은 언제가 팔아야 하고, 주식장의 변동성이 크다 보니 트레이딩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래서 돈깡님이 추천한 책 중에 '터틀의 방식'이라는 책을 보고 있다. 아직 책의 초반부를 보고 있어서 뭐라 애기 하기는 어렵지만, 주식 매도 타이밍을 잡을 때 마인드 부분에서 참고하면 좋을 만한 이야기가 있다.

 

- "다시 말해 가격이 상승할지 아니면 하락할지 모르는 법이고 또 현재의 시장 추세가 지금 당장 멈출지 아니면 두 달 후에 멈출지도 알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다만 시장 추세라는 것이 형성될 것이고 인간의 정서와 인지력에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가격 변동의 특성 또한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 과거에 얽메이지 말라
- 미래를 예측하지 말라
- 확률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라
- 특별한 혜택이나 비법 같은 것은 없다

 

 

'터틀의 방식'이라는 책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터틀의 방식 도서 상세 페이지 바로가기 )

 

이미지를 클리하면, 도서 링크로 이동한다

 

 

앞으로 주식 매도를 위한 방법과 기준들에 대해서 알게 되는 데로 블로그에 포스팅할 예정이니, 자주 놀러와 주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