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사는 법, 종목선정부터 투자결과까지!

목차

    2021. 3. 22. 21:22

    돈-위에-새싹

    배당주 투자는 주가 상승과 현금 흐름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입니다. 대출 원리금을 매월 갚으니 그 돈을 배당주에 투자해도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은 대출이자율보다 많은 배당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배당주 사는 법, 종목 선정부터 투자 결과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배당주 투자가 무조건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성장주의 주가 상승으로 인한 이익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고배당주라고 해도 미래에도 계속 동일한 수준의 배당금을 계속 지급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코카콜라와 같이 배당수익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주가도 같이 상승하는 기업도 분명히 있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도 불확실성은 있습니다. 지금은 배당률이 높더라도 미래에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주는 성장주에 비해 기업 내용이 심플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대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기업에 투자하면 길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국내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이 배당성향이 높기 때문에 은행이자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기업을 찾기 쉽습니다.

     

     

    1. 고배당주 찾는 방법

    고배당주는 국내에도 있고 해외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해외, 특히 미국 고배당주에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앞에서도 다루었지만, 경기변동이나 경제상황에 최대한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배당을 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기 때문인데요. 투자 후보군도 국내보다는 미국이 훨씬 많습니다. 고배당주를 검색하고,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고배당주를 찾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 배당주 선택 어렵다면

    직접 배당주를 선택하기 어렵다면, 배당주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ETF는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펀드인데요. 일반 펀드보다 수수료가 적고, 쉽게 거래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국내 월배당 ETF를 비교 내용도 참고 바랍니다.

     

    3. 주식계좌 개설하기

    배당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주식계좌가 필요합니다. 미국 주식을 거래할 목적이기 때문에,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여야 합니다. 요즘은 지점에 직접 가지 않아도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혜택도 훨씬 좋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주식계좌 개설과 거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4. 해외주식 사는 법

    요즘은 해외주식 거래를 워낙 많이 해서, 프로모션도 많고 거래 프로세스도 좋아졌습니다. 배당주 투자는 아무래도 국내보다 해외로 눈길이 가게 되는데요. 해외주식 사는 법에 대한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배당 수익에도 세금이?

    적금이나 예금은 이자에 이자소득세 15.4%가 붙습니다. 이는 배당수익도 동일한데요. 이자소득세와 동일하게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이는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모두 동일합니다. 국내 주식은 이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해외주식은 그마저도 불가합니다. 세금은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므로,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주식은 그 외에 팔 때 양도소득세도 부과됩니다.

     

    6. 국내 배당주 세금을 절감하고 싶다면?

    배당금액의 15.4%를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큽니다. 배당수익률의 앞자리가 바뀔 정도로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의 경우 이 배당 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ISA통장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ISA통장은 서민들의 재상형성을 지원하는 목적의 계좌입니다.

     

    2021년 3월. 
    그래서 저는 매월 대출원금에 해당하는 일정 금액을 배당주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성장주의 랠리가 끝나면서, 그 동안 오르지 못했던 주식들이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가 보유한 배당주도 해당됩니다. 저는 현재 코카콜라, AT&T, 페이스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배당주는 아니지만 가격이 워낙 많이 하락해서 매수했습니다. 아직 배당은 받지 못했지만, 주가가 상승해서 수익률은 괜찮습니다.

     

    주식-잔고-표
    주식-잔고

     

    오늘은 이렇게 배당주 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배당주 투자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이후에도 계속 배당주 투자 후기를 올릴 계획이니,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자주 들러주기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