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대여서비스 수익률과 단점, 공매도 관계는?!

목차

    2022. 4. 4. 14:11

    주식
    주식

    주식대여서비스는 보유한 주식으로 소소한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주식을 빌려줌으로써 내가 보유한 주식에는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면 수익률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주식대여 서비스 수익률과 단점, 공매도와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대여 서비스는 개인이 소유한 주식을 증권사에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증권사는 필요한 기관에게 주식을 빌려줘 수익을 창출합니다. 개인은 주식을 대여한 대가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개인 투자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기관들은 빌린 주식을 대량으로 공매도함으로써 주가를 하락시키고, 주가가 하락된 상태에서 주식을 매수해 되갚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1. 주식 대여 서비스

    일부 증권사는 주식대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거래하고 있는 이베스트 증권을 기준으로 주식대여 제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대여 서비스는 '유가증권 및 코스닥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대여자)이 해당 주식의 차입을 원하는 차입자에게 대여수수료를 받는 조건으로 일정기간 빌려주고, 일정 기간 후 동일종목/수량을 되돌려 받는 거래'를 말합니다.

     

    이베스트-증권-주식대여서비스-안내-화면
    이베스트-증권-주식-대여-서비스-안내

     

    2. 주식대여 서비스 수익률

     

    수익율은 연 0.1% ~ 5.0%로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수익이 발생하려면 내가 보유한 주식을 누군가 빌려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수익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참고로 주식 대여가 되라도 매매는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주식 대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HTS나 MTS를 통해서 주식대여 서비스 메뉴를 찾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3. 주식대여 서비스 상세 내용

     

    주식대여서비스-상세안내-화면
    주식대여-서비스-상세-내용

     

     

    신청 가능시간은 24시간이나 해지 가능시간은 영업일 기준 7시부터 15시까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대여를 하더라도 의결권 및 매수청구권을 제외한 권리가 유지됩니다. 의결권은 개인이 행사할 수 있을 만한 권리는 아니니까 넘어가더라도. 매수청구권은 좀 곤란한 것 같습니다.

     

    매수청구권은 합병·영업양도 등 주주의 이익과 중대한 관계가 있는 법정 사항에 관하여 주주총회의 결의가 있는 경우, 이에 반하여 주주가 자기 소유주식을 공정한 가격으로 매수할 것을 회사에 청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출처: 두산백과) 따라서 주식을 대여하면 합병이나 영업양도 등의 이슈 발생 시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더라고, 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대여 여부는 종목별로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대여를 원치 않는 종목은 대여 불가능으로 설정해 놓으면, 주식 대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주식대여 서비스 단점과 공매도 관계

    주식대여 서비스는 나에게 빌려간 주식이 공매도에 활용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되갚는 매매방법인데요. 공매도가 많이 발생하면 매도 물량이 많아져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공매도가 많다는 것 자체가 미래의 주가를 부정적으로 본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시황에도 좋지 않습니다.

     

    빌린 주식이 몇 주 안 되기 때문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푼돈 때문에 주가 하락에 일조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정보 제공, 필수 사이트 베스트5 알아보기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중요합니다. 남들은 모르는 고급정보를 손에 넣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일반인에게 그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고 뉴스만 보는 것으로는 투자를

    tariat.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주식대여 서비스 수익률과 단점, 공매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당률이 높은 주식을 대여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배당금에 주식대여 수수료 수익까지 합치면 쏠쏠할 것 같은데요. 주식대여로 발생하는 수익이 얼마인지가 중요한데 종목마다 편차도 크고 발생하는 수익도 크지 않습니다. 증권사에서 주가가 하락해야 재미를 보는 서비스라 투자자 입장에서 그리 반가운 서비스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