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비교, 매수가능한 증권사와 상품 특성은?!

목차

    2022. 3. 26. 09:09

    ELS는 증권사에서 상품을 만들어 판매합니다. ELS의 상품을 서로 비교하기 어렵다 보니, 금융투자협회에서는 ELS 상품을 모아 비교할 수 있도록 공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정보를 통해서 ELS 금융상품을 매수할 수 있는 증권사와 상품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ELS 비교공시 정보 확인하기

    먼저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하단 우측에 보면 '파생결합증권 등 청약정보 비교공시' 메뉴가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홈페이지-화면
    금융투자협회-파생결합증권-등-청약정보비교공시-서비스-위치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ELS, DLS, ELB, DLB 상품을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청약 중인 상품과 청약 종료 상품을 나눠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파생결합증권 비교공시 사이트를 이용하면 이렇게 ELS 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ELS-쳥약중-상품-화면
    ELS,DLS,ELB,DLB-상품-정보-확인

     

     

    2. ELS 매수가능한 증권사

    청약 중인 상품 전체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현재 ELS를 판매하고 있는 증권사는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아이비케이 투자증권, 신영증권, NH투자증권, 교보증권, 한화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한화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진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로 총 10곳입니다.

     

    3. ELS 증권사별 상품 특성

    국가별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인덱스의 경우 그래도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적다고 생각됩니다. KOSPI200, Euro Stoxx 50, S&P500으로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가 많이 보입니다. 물론 최근에 홍콩 주식시장 지수가 크게 하락하면 낙인이 걸린 걸 생각하면, 국가라고 해서 꼭 안전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은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도 있다는 게 눈에 띕니다. 최대 손실률이 20%인 상품도 있는데,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아무래도 개별 종목이다 보니 변동성이 크고 그에 대한 보완장치가 있는 게 아닌가 싶네요.

     

     

    수익률이 높은 상품은 개별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미국 주식 테슬라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교보증권과 한화증권의 ELS는 연 수익률이 26.2%입니다. 물론 수익률이 높다고 좋은 상품은 아닙니다.

     

    ELS-상품-수익률-기준-정렬
    ELS-상품-수익률-기준-정렬

     

    수익률이 가장 낮은 상품은 KOSPI200 인덱스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한국투자증권 상품입니다. 연 수익률 4.8%인데요. 하지만 최대 손실률은 100%입니다. 위험성이 좀 떨어져 보인다는 상품들은 대체로 수익률이 낮습니다. 반대로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조합이 수익률은 높습니다.

    상품 갯수는 삼성증권이 30개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 한국투자증권 15개, 미래에셋증권 13개, NH투자증권 10개입니다. 그다음 증권사는 5개 미만으로 위의 4개 증권사가 가장 활발하게 ELS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조회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ELS 금융상품을 매수할 수 있는 증권사와 상품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LS는 해당 증권사의 주식계좌로 상품을 매수합니다. 하나의 증권사만 보고 판단하는 것보다 다른 증권사의 상품들과 비교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