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별 코스피 200 지수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

목차

    2022. 3. 31. 22:54

    코스피-200-지수
    코스피200-지수-차트

    코스피 200은 코스피를 대표하는 20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일별 코스피 200 지수 데이터 수집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별 시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요. 일별 코스피 200 지수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스피의 움직임을 추종하기 때문에 이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상품이 있습니다. 그러면 코스피 200지수의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딥서치 이용하기

    딥서치는 기업 데이터를 가공해서 보기 좋게 제공해주는 플랫폼입니다. 기업 데이터가 주식과도 관련이 많다보니, 그와 관련된 데이터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코스피 200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한국거래소-코스피 200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딥서치-코스피200-검색화면
    딥서치-코스피-200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확인하고 다운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데이터 주기가 년기준과 월기준 밖에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일별 코스피 지수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딥서치-코스피200지수데이터-수집
    데이터-다운로드-화면

     

     

    2. KRX에서 확인하기

    KRX는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에 정보 데이터 시스템을 이용하면, 다양한 주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KRX-정보-데이터-시스템-웹페이지
    KRX-정보-데이터-시스템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서 접속한 후 [지수]-[주가지수]-[개별지수 시세추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일별 코스피 200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KRX300, KTOP30, KRX자동차, KRX반도체, 코스닥 150 등 다양한 지수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지수-시세-추이-조회화면
    코스피-200지수-일별-수집

     

    3. 코스피200 구성종목이 궁금하다면?!

    코스피 200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은 지수를 대표하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종목을 선정하거나 주식시장 훑어볼 때 좋은 참고 정보인데요. 코스피 200 종목을 확인하는 방법은 이전에 다루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Recommendation 포스팅

     

    코스피 200지수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서 일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이썬을 이용해서 웹 스크래핑을 하면, 더 편리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