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횡보할 때 수익 볼 수 있는 상품, ELS 금융상품 알아보기

목차

    2022. 3. 19. 09:33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로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지수에 연동하여 수익률이 정해지는 금융상품입니다. 파생결합증권 또는 주가연계증권이라고도 부르지요. 연동이 되는 주식이나 지수를 기초자산이라고 부르며,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금이 지급됩니다. 재밌는 것은 기초자산의 가격이 오르지 않더라도 수익금이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ELS는 수익률이 높은 금융상품이지만,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언제 수익이 발생하고 손해가 발생하는지와 가입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

     

     

    조기상환?

    ELS는 조건이 충족되면 정해진 수익률로 조기 상환해 줍니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정해놓은 비율 이상 유지되면 됩니다.

     

    ELS상품은 주식지급형 스텝다운이 많습니다. 스텝다운은 갈수록 조기상환 조건이 낮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상품의 경우 조기상환 기준이 기초자산 가격의 85%에서 75%까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기상환평가일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모두 해당 기준보다 높으면 투자금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 첫 번째 평가일은 6개월 뒤고 이 때 가격이 85%이상의 수준에서 유지되면, 원금과 이자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후 6개월 단위로 평가하고, 만기까지는 3년이 걸립니다. 만기까지 도달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아래에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미래에셋증권-ELS-스텝다운-상품설명-화면
    상환조건

     

    기초자산 가격과 조기상환, 낙인 조건을 아래 그래프로 그려 보았습니다. 조기상환일에 조기상환조건보다 위에 있으면, 빠르게 수익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조기상환조건 아래에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낙인 조건 밑으로는 내려가더라도 조기상환일에 회복만 되면 수익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ELS-낙인조건-조기상환조건-그래프
    ELS-기초자산가격-조기상환-낙인

     

     

    조기상환일에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면?

    다음 회차로 넘어가게 됩니다.

     

    원금손실?

    기초자산의 가격이 낙인 조건에 들어가면 원금손실이 발생합니다.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낙인 조건에 들어가면 해당 기초자산의 하락률을 기준으로 손실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상품의 경우 AMD나 스타박스의 주가가 45% 이상 하락하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 때는 둘 중에 하락폭이 큰 자산의 하락률을 기준으로 손실이 결정됩니다.

    한 번이라도 낙인 이하로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조기상환 평가일에 상환조건이 충족된다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천만다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초자산-낙인조건-조기상환-관계-선그래프
    낙인-발생-이후-조기상환

     

     

    만기시 수익률은?!

    이 때는 2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간 동안 한 번도 낙인 없이 만기가 되는 경우입니다. 이 때는 정해진 원금과 이자를 상환 받습니다.

    다음 한 번이라도 낙인 이하로 떨어졌고 만기까지 조기상환 조건에 충족되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 때는 손실이 발생합니다. 낙인 이하로 내려갔던 기초자산 중 가장 많이 하락한 자산을 기준으로 손실이 결정됩니다.

     

    가입시 주의할 점은?

    가입하려는 ELS상품의 기초자산을 살펴봐야 합니다. 해당 자산이 고평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주의해야 합니다. 원금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큰 자산일수록 더 위험할 수 있습닏.

     

    ELS 중도상환?

    원할 경우 중도상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는 기준가의 90~95% 수준에서 중도상환 받기 때문에,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준가는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따라 바뀝니다.

     

    ELS를 매수하는 방법은?!

    ELS 상품은 증권사에서 판매합니다. 최소 청약금액이 있으며, 보통 100만원 정도 합니다. 2일 정도 숙려기간을 갖고 최종 투자여부를 확정하게 되는데요. 특정 ELS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증권사의 주식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가 횡보할 때 수익 볼 수 있는 상품, ELS 금융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LS는 수익률이 높지만 이론상으로 손실을 100% 볼 수도 있는 상품입니다. 낙인 조건이 45~55% 정도이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면 타격이 큽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횡보하는 와중에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결론은 높은 수익률에만 현혹되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기초자산의 성격와 현재상황을 살펴보고, 원금손실이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할 지 미리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LS 원금 손실의 위험은 얼마나 되는가?!

    ELS 원금 손실의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손실이 발생했을 때 손실액은 굉장히 크다. ELS상품의 낙인 구간을 보면 상당히 낮다. 보통 기초자산 가격이 45%까지 떨어져야 손실 구간에 진입한다. 삼성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