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과 활용하는 방법은?!

목차

    2022. 3. 9. 08:36

    동전-담긴-병

    ISA는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중간에 돈을 인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해지할 필요도 없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ISA계좌는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도 제공합니다. 국내 주식투자도 가능한데요. 세액공제부터 활용하는 방법까지 차례대로 알아보았습니다.

     

     

    1. ISA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

    ISA 연말정산 혜택은 매해 받을 수 있는 것 아니고, 만기시에 한 번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 때 연금저축이나 IRP계좌 옮기면 이체금액의 10%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가 300만 원이라 3000만 원까지만 옮기면 됩니다. 세액공제 혜택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과세표준의 세율만큼 혜택을 받기 때문인데요.

     

     

    세액공제 혜택을 노린다면, IRP나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Recommendation 포스팅

     

    2. 그럼에도 연말에 ISA계좌 발급을?!

    연말이 되면 ISA계좌 발급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을 많이 합니다. 이는 ISA계좌 총 한도와 관련이 있는데요. ISA계좌는 발급 후 연차가 지날수록 총한도가 증가합니다. 1년 차에 납입한도는 2000만 원이고, 이후 2000만 원씩 증가해서 총 1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3. 국내 주식 배당주 투자에 적합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에 관심 있다면 ISA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 소득에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배당금에는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ISA는 금융소득 합산 200만 원까지 비과세하고,  나머지 소득은 9.9% 분리과세합니다. 비과세가 200만원까지 인 것은 아쉽지만, 배당소득으로 200만원 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금융투자로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것이 ISA계좌의 장점입니다.

     

     

    4. 해외주식 투자도 ISA계좌로?

    ISA계좌로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관련 ETF에 투자할 수 있고, 이때 발생하는 세금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ETF의 매매차익에 대해서 배당과 동일한 수준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 참조: ISA 해외주식 투자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ISA계좌는 여러모로 혜택이 많은 계좌입니다. 특히 배당주나 해외주식 ETF에 투자하고 있다면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있다면, ISA계좌를 개설해서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많이-받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