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자산 증가율 순위 확인 방법 및 의미

목차

    2022. 12. 12. 13:24

    회의하는-모습
    기업

    유형자산은 기업에서 돈을 벌기 위해 보유하는 자산을 말합니다. 토지나 건물, 기계나 차량, 비품 등이 이에 속하는데요. 유형자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기업 실적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형자산 증가가 꼭 좋은 뜻만은 아닙니다. 유형자산 증가율 순위 확인 및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1. 유형자산 의미

    유형자산은 고정자산 중 하나로 1년 이내에 현금하하기 어려운 자산입니다. 고정자산에는 이 외에도 투자자산, 무형자산 등이 있습니다.

    기업은 영업활동을 위해 장기간 사용할 목적으로 자산을 보유합니다. 이를 유형자산이라고 부르는데요. 기업의 실적이 좋지 못하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자산을 매각하여 현금화합니다. 이를 구조 조정이라고 부릅니다.

    토지를 제외한 유형자산은 사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감소합니다. 이를 재무제표에 반영해 주어야 하는데요. 감가상각이라고 부릅니다.

     

     

    2. 유형자산 증가율 순위 확인 방법

    유형자산 금액은 기업 재무제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가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전 유형자산 금액과 값을 비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1년 유형자산 증가율은 아래아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 21년 유형자산 증가율 = ((21년 유형자산 금액) - (20년 유형자산 금액) - 1 ) * 100

     

    전자공시 시스템에서 유형자산 금액을 확인할 수 있지만 모든 기업을 다 조사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업별 유형자산 증가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 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은데요.

    딥서치 라는 사이트에서는 유형자산 증가율이 높은 기업을 순위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딥서치 검색창에서 '2021 유형자산 / 2020 유형자산'이라고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유형자산 증가율 순으로 기업 목록 조회가 가능합니다.

     

    유형자산-증가율-기업목록
    유형자산-증가율-기업목록


    분기별로도 재무제표 숫자를 확인할 수 있지만, 분기별 유형자산 증가율을 구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검색한 데이터는 엑셀로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분석도 가능합니다. 유형자산이 증가한 기업도 중요하지만 감소한 기업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조조정을 통해 실적이 향상된다면 그로 인한 기업 가치 상승도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