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서치 이용 주식 관련주 찾는 방법

목차

    2022. 12. 22. 06:33

    빌딩
    기업

    주식 투자 종목을 발굴하기 위해 많이 찾는 것이 관련주입니다. 어떤 이벤트나 유망 사업이 있으면 그와 관련된 기업을 찾는 것인데요. 쉽고 직관적인 아이디어이지만 관련 기업을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딥서치를 이용하면 쉽게 관련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재무제표나 뉴스에서 찾기

    딥서치 메인 화면의 검색창에서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이 단어가 들어간 뉴스나 재무제표를 가진 기업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태양광을 입력해 보았는데요.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 관련 기업 탭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태양광 관련하여 언급이 있었던 회사를 볼 수 있습니다.뉴스, 공시, 증권사리포트 등에서 관련 기업을 찾는 방식인데요. 관련된 기사에는 뉴스 시간 밑에 '긍정'이라는 아이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관련주-검색-결과
    태양광-관련주

     

    하지만 태양광이 언급됐다고 모두 관련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굉장히 넓게 관련주가 찾아지지만 그 중에 옥석은 가려낼 필요가 있습니다.

     

     

    2. 이벤트 기반 관련주 찾기

    어떤 이벤트가 있을 때 그와 관련된 주식을 찾는 방법입니다. 이벤트가 있는지 여부는 뉴스를 가지고 판단하는데요. 해당 뉴스가 있기 전후의 금융 시장을 분석해서 리포트 해 주고 그와 관련되 기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 키워드로 '태양광'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해당 이벤트를 기점으로 전후 뉴스 트랜드, 목록, 주식시장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주식 분석 메뉴를 이용하면  관련기업과 선정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딥서치-관련-기업-탐색-화면
    관련-기업-탐색

     

    관련주 리스트는 1번과 동일한데요.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업 재무제표 숫자와 이벤트 당일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고, 관련 기업으로 선정하게 된 뉴스, 증권사리포트, 공시 등은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딥서치 이용 주식 관련주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문서를 가지고 인공지능이 관련주를 찾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일부 관련이 없는 기업이 포함되기도 하고, 뉴스가 많은 기업은 더 상위에 보이는 현상이 있는데요. 그래도 관련주를 찾기 막막할 때 이용하면 빠르게 훑어볼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