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판매 장외채권 종목 리스트 확인하는 방법

목차

    2022. 12. 14. 09:45

    동전-담긴-병

    채권 시장은 장내채권과 장외채권으로 나뉩니다. 장외 채권은 증권사에서 채권을 사와서 일반투자자에게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채권투자는 보통 장외 채권을 대상으로 합니다. 판매하는 상품을 확인하려면 개별 증권사에서 조회해야 하는데요. 장외채권 종목을 한 번에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장외채권 상품에 투자하는 이유

    장내채권보다 금리는 높지만, 위험등급이 높은 상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한국전력 채권처럼 위험등급은 낮지만 그에 비해 금리가 높은 상품도 있습니다. 장내채권은 상장 채권을 거래하는 것으로,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시장에서 매매하는 것입니다. 주로 국민주택채권이 올라오며 초저위험 등급으로 금리가 높지 않습니다.

     

    2. 장외채권 종목 리스트 확인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장외 채권 리스트는 증권사마다 다릅니다. 그리고 해당 채권은 그 증권사에서 거래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상품 비교가 어려운데요.

    쉽게 비교하기 위해 장외채권 리스트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웹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대신증권, 삼성증권, 미래에셋 증권의 장외 채권 리스트를 보여주는데요. 가능한 증권사는 점차 늘릴 예정입니다. https://stock.infoking.site/채권리스트에 접속하시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권-리스트-표
    채권-리스트

     

    장외 채권은 개장 시간에 판매하는 채권을 확인하고 매수할 수 있습니다. 개장 시간이 지나면 증권사에 종목 리스트를 확인할 수 없는데요. 다음날 9시 이후에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장외 채권 중에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한국전력 채권인데요. 한국 전력이 국가 전력 사업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리스크가 낮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채권보다 매도도 쉽다고 합니다.

     

     

    3. 장외채권 매수 방법

    저는 한국전력 채권을 조금 매수했는데요. 앞으로 금리가 정점을 찍고 내려 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서인지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채권 매수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권사 판매 장외채권 종목 리스트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채권은 부실의 위험이 있지만, 금리 하락기에는 이자와 가격 상승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잘 분석해서 좋은 상품을 모아가보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