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이득! 1월 자동차세 연납 방법 및 추가 할인 받는 법

목차

    2023. 1. 16. 20:42

    자동차-도로-위-서있는-모습
    자동차

    자동차세는 매년 6월, 12월에 두 번 납부합니다. 자동차세를 할인받는 방법이 있는데요. 1월에 연납하면 6.4%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월이 지날수록 할인율은 차감됩니다. 그리고 납부할 때 카드를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방법 및 추가 할인받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연납 신청 및 납부기간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입니다. 이 기간 전에는 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관할지가 서울시인 경우 1월에는 서울시 ETAX를 이용해서 납부해야 하는데요. 서울시의 경우 1월 5일부터 31일 까지 자동차세 연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자동차세 연납 방법

    연납 방법은 방문과 인터넷 2가지가 있습니다. 방문은 시청 세무과나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을 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인터넷은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단, 1월에는 서울시 연납신청이 제한되는데요. 관할지가 서울시라면 서울시 이택스에서 하셔야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고하기] - [자동차세]로 이동합니다. 로그인을 해야 되는데요.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서 간편인증을 하면 편리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자동차세 연납신청(연세액 신고)을 선택합니다.

     

    3. 1월 서울시 연납신청

    관할지가 서울시인 경우 1월에는 서울시 ETAX를 이용해야 합니다. 1월에는 메인 페이지에 배너가 있고요. 그게 아니라면 [신고납부] 메뉴에서 자동차세연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세금납부 STAX라는 앱을 운영하는데요. 여기서도 1월에 자동차세연납 신고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세금납부] 메뉴에서 자동차세연납 하시면 됩니다. 웹사이트도 좋지만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게 로그인 등의 절차가 간편해서 편리합니다.

     

     

    저는 자동차세가 428,356원인데 27,437원 할인 받고 400,900원 납부했습니다. 정확한 할인금액은 11개월분 2~12월의 7%를 할인받는 내용입니다.

     

    4. 1월이 지나면

    1월이 지나도 연납을 하면 할인을 받습니다. 다만 할인율이 낮아지는데요. 1월에는 6.4%, 3월은 5.27%, 6월 5%, 9월은 약 2%가 할인됩니다. 

     

    5. 추가 할인 받는 법

    추가 할인 받기 위해서는 카드 혜택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보통 세금 납부에 대해서는 혜택을 주지 않고, 전월실적 조건에서 제외합니다. 그래서 이런 카드를 찾아야 하는데요. 롯데 포인트플러스 그란데 카드를 이용하면 0.6% 적립에 선결제하면 0.3%가 추가됩니다. 전월실적에 포함되는 카드는 신한카드가 많은데요. 이전에 아파트 관리비 실적 인정 카드를 알아보았는데 이 중에 신한카드 내용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1월 자동차세 연납 방법 및 추가 할인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차피 내야 할 세금이라면 조금 일찍 내고 할인받는 것이 좋습니다. 1월에 놓치지 말고 챙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