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국가별 매출액, 영업이익 확인하는 방법

목차

    2023. 1. 24. 12:25

    오리온
    오리온

    오리온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영업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국내보다 중국이 더 큰데요. 국내 시장 성장이 한계가 있는 만큼 해외에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국가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월별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어떤 방법인지 알아보았습니다.

     

     

    1. 오리온 실적자료

    오리온에서는 분기별로 실적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분기별 재무제표도 보고하는데요. 여기에서는 국가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오리온 홈페이지 분기실적자료를 참조 해야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자정보]-[재무정보]-[분기실적자료]메뉴로 가면 됩니다.

     

    오리온-중국-실적-보고자료
    오리온-중국-실적

     

    제품별 매출액과 상승 또는 하락 이유를 알 수 있어서 좋은데요. 다만 분기별로 발표 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월별 매출액/영업이익을 확인하려면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2. 국가별 월별 매출액, 영업이익 확인

    오리온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월별 잠정 실적을 발표합니다. 국가별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정확히는 해외 법인별로 실적 확인이 가능합니다. 


    월별로 발표되는 자료라 취합해서 보기 어려운데요. 파이썬을 이용해서 월별 잠정 실적을 합치는 코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정정 발표를 하는 경우 파일 레이아웃이 달라 약간의 오류는 있을 수 있는데요. 전체적인 트렌드를 확인하는 데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정확한 숫자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코드를 더 수정하시면 됩니다.

     

    오리온-재무제표-blog.ipynb
    0.06MB

     

    재무제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OpenDartReader 패키지를 이용했는데요. 사용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았는데요. 숫자가 너무 튀어서 년기준의 데이터가 들어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해당 데이타는 일단 무시하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가격 인상 효과인지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 막대 그래프가 영업이익인데요. 전년도 대비 계속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리온-실적-라인-막대-차트
    오리온-한국-법인-실적

     

    오리온 국가별 매출액, 영업이익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온에서 발표는 실적 자료가 법인별로 잘 구분돼 있어서 파악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실적을 잘 발표하는 기업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