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재무제표 데이터를 수집하는 가장 쉬운 방법 TOP3는?!

목차

    2020. 8. 30. 10:00

    컴퓨터-하는-모습
    데이터-수집

    기업의 현재와 미래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많이 확인하는 자료는 재무제표입니다. 다트에 접속하면 개별기업 공시자료 및 재무제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원하는 기간만큼 쉽게 수집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기업 재무제표 데이터를 수집하는 가장 쉬운 방법 TOP3을 알아보았습니다.

     

     

    1. 딥서치 이용하기

    딥서치는 기업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가공해서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재무제표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다운로드 받는 것은 프리미엄 계정(유료)만 가능하지만, 현재 베타 서비스 기간으로 신청하면 최대 2주간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고,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기업명을 입력합니다. 기업 분석 내용 중간에 보면 '재무 정보'라는 탭이 있는데요. 해당 탭을 클릭하면, 재무 정보 항목별로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하단에 전체 재무제표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엑셀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웹크롤링

    재무제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보통 fn-guide나 네이버 증권 등에 있는 재무관련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요. 크롤링이라는 작업이 처음에는 난해할 수 있습니다. 코딩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보통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많이 합니다.

     

    3. 오픈API 이용하기

    다트에서도 오픈API로오픈 API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공시 보고서 리스트 정도의 데이터만 제공하였지만, 현재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업 재무제표 정보도 오픈 API로 수집할 수 있는데요. 오픈 API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url을 접속하면, 원하는 양식의 결과를 제공해 주는 통신 방식입니다. 이를 이용해 원하는 조건의 데이터를 요청하고 회신받을 수 있습니다.

     

    다트 시스템에서 조회하는 재무제표 정보를 API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픈API는 웹크롤링보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쉽습니다. 정해진 포맷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파싱 하는 작업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오픈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해 본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파이썬 패키지, OpenDartReader 이용하기

    최근에 위의 API를 이용하여 개발한 파이썬 패키지를 알게 됐습니다. 함수 하나로 필요한 재무제표 정보를 쉽게 가져올 수 있는데요. 사용하기 위해서 OpenDataReader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pip install opendartreader

     

    패키지를 불러온 후, API KEY를 등록해줍니다.

    import OpenDartReader

    api_key = '발급받은 API KEY를 입력합니다.'
    dart = OpenDartReader(api_key)

     

    이제 필요한 정보를 함수를 이용해서 호출하면 됩니다. 삼성전자의 2019년 정기보고서를 검색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삼성전자 2019년 정기보고서('A') 검색
    dart.list('005930', kind='A', start='2019-01-01', end='2019-12-31')

     

     

    아래와 같이 함수를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해당 패키지의 깃허브에 잘 안내돼 있습니다.

    # 기업개황자료
    dart.company('005930')

    # 1.사업보고서 중 배당 관련 자료
    dart.report('005930', '배당', 2018)

    # 3. 삼성전자 2018년 재무제표
    dart.finstate('삼성전자', 2018)

    # 4. 여러 종목 재무제표 확인하기
    dart.finstate('00126380,00164779,00164742', 2018)

     

    위 코드는 아래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opendart-example.py
    0.00MB

     

    기업 재무제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를 한다면 기업 재무제표 정보에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관심 있는 기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보는 것은 재미도 있고, 학습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