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나스닥 지수 적립식 투자하면 수익률은 얼마나?

목차

    2023. 3. 12. 18:23

    쉬운 주식 투자 방법 중 하나는 지수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수익률이 아쉬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상승폭이 더 큰 지수에 투자 하는 것을 생각하게 됩니다. 매월 나스닥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수익률이 116.92%가 나오는데요. 구체적인 수익률 내용과 직접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나스닥 지수 적립식 투자

    수익률은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저는 매월 2백만원씩 11년 1월 1일부터 23년 3월 1일까지 투자한다고 가정해 보았습니다. 기간이 긴 만큼 높은 수익률이 기대 되는데요. 계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총매수금액: 2억9천4백만원
    - 최종 평가금액: 6억3천7백만원
    - 수익률 116.29%

     

    수수료나 배당을 포함하지는 않았든데요. 배당을 포함하면 수익률은 좀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상승한 이유는 나스닥 종가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나스닥-매월-투자
    나스닥-매월-투자

     

    조금 아쉬운 마음에 나스닥이 최고치를 찍었던 21년11월19일 기준으로 계산해 보았는데요. 수익률이 200%까지 상승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나스닥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어느 시기까지 하느냐에 따라서 수익률 편차가 컸습니다.

    - 총매수금액: 2억6천2백만원
    - 최종 평가금액: 8억3천3백만원
    - 수익률 218.12%

     

    나스닥-최고점-매도
    나스닥-최고점-매도

     

    그래도 S&P500보다는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높았습니다. 첫 번째 기준으로 했을 때 S&P는 80.78%, 두 번째는 117.44% 수익률이 나왔습니다.

     

     

    2. 적립식 투자 수익률 계산하는 방법은?

    저는 파이썬이라는 코딩 언어를 이용해서 구해 보았는데요. 직접 해보실 수 있게 아래 파일을 첨부합니다. 파이썬은 colab을 이용하면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이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모르시는 분은 생소하실 수 있지만 날짜나 필요한 부분에 코드만 바꾸면 쉽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매월-나스닥-200만원씩-샀다면.ipynb
    0.12MB

     

    매월 나스닥 지수 적립식 투자하면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미 결과를 알고 있는 상황에서 보면 쉬워 보이지만, 직접 해보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계 경제를 장기적으로 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지수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이 되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