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신용잔고 추이 확인 방법 및 투자 시그널 알아보기

목차

    2023. 3. 10. 21:28

    상승-하락
    상승-하락

    주식 신용잔고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식신용잔고는 금융투자협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23년 1월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주가가 올랐을 때 더 많은 수익을 볼 수 있지만, 반대로 하락하면 원금 손실이 굉장히 커집니다.

     

     

    주식 신용잔고가 증가하는 이유는 반등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하락하지만 반등에 대한 기대로 물타기를 하는 듯한데요. 이대로 망하게 두지는 않을 것이라는 심리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에 주담대 프리아웃을 보면 그런 모럴 해저드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신용을 태운 주식이 하락하면 반대매매가 발생하고 손실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1. 주식 신용잔고 추이 확인 방법

    주식신용잔고는 금융투자협회 사이트의 종합통계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주식 탭을 클릭하면 증시자금과 신용공여 내용을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공여는 신용거래융자, 신용거래대주, 청약자금대출, 예탁증권담보융자로 나눠져 있는데요. 청약자금대출을 제외한 3가지 항목 모두 증가 추세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신용잔고-추이
    주식신용잔고-추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왼쪽의 탭에서 [주식]-[신용공여현황]-[신용공여 잔고 추이]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원하는 기간 만큼을 표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융자 전체를 선택해 봤는데요. 주식 시장이 한창 좋았던 22년보다는 많이 줄었지만, 최근에 반등했던 23년 11월 전고점을 뚫고 상승추세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신용잔고
    22년1월3일~22년3월30일-주식신용잔고

     

    2. 주식 신용잔고란?

    주식을 매수할 때 신용 또는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대출을 받아 산 주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 신용거래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용잔고 높은 주식 확인 방법

    신용잔고가 높은 주식은 증권사 HTS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별 신용잔고 화면을 찾으면 되는데요. HTS 검색화면에서 '신용'을 검색해 봅니다. 키움증권은 '신용잔고율(종목별)' 화면을 보시면 됩니다. 일부 증권사는 개별 종목 단위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4. 투자 시그널

    신용잔고가 늘어나면 주가 하락의 모멘텀이 커질 수 있습니다. 주가가 담보비율보다 떨어지면, 반대매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주가가 더 하락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용잔고가 많았던 종목은 가치보다 더 과도하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잔고율이 높은 주식을 찾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상승하면 신용거래한 투자자는 더 큰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이 폭락하면 반대매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신용잔고도 빠르게 줄어드는데요. 이를 이용해서 바닥을 가늠해보려는 시도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도 주식시장 참여자이고, 신용잔고가 주식시장을 선행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놓고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