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챗GPT 관련주 TOP10

목차

    2023. 2. 10. 06:56

    기계-뇌
    인공지능

    챗GPT는 뛰어난 성능으로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투자와 연결해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으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무조건 테마주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챗GPT 관련주 TOP10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코난테크놀로지,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레인보우로보틱스, 셀바스AI, 알체라 등 인공지능과 로봇 관련 주식이 급상승했습니다. 공모주 청약 시장에서도 따상이 나왔는데요. 오브젠은 데이터와 AI 관련 기업이라 주목을 받으며 공모가 18,000원에서 첫날 46,8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이들 중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챗GPT와 관련이 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묻지마 투자의 느낌도 있어 무섭기도 한데요. 그래서 전통적인 챗GPT 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에 투자한 기업입니다. 19년에 10억 달러를 투자하면 GPT3 독점 라이센스를 취득했습니다. GPT3는 마이크로 소프트 클라우드인 애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챗GPT에서 사용하는 모델은 GPT3.5인데요. 이 버전도 곧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챗GPT를 활용하면 자체적으로 또는 기존 서비스에 큰 수혜가 발생할 것입니다. 챗GPT의 경우 법인에서 이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수요도 많습니다. 검색이나 오피스 등의 기존 서비스에 결합하면 가격을 올리거나 강력한 해자를 구축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 구글

    챗GPT의 기반 기술을 만든 기업으로 기술은 구글이 더 뛰어나 할 것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글에는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고 있는데요. 검색엔진에서 점유율을 마이크로 소프트에 뺏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미 Bing에 챗GPT를 탑재해서 일부에게 공개가 됐으며, 기존 검색시장을 위협할 것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검색을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바드'라는 대화하는 AI를 선보였는데요. 홍보 행사에서 오답을 얘기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기술과 검색엔진에 확보되 데이터, 인프라 등 인공지능 시대에서 구글이 더 힘을 받을 것으로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3. 엔비디아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다량의 GPU가 필요한데요. GPU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AMD도 이 분야에서는 점유율이 미비합니다. AI관련 인프라는 엔비디아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4. 네이버

    한국어는 언어의 특성 때문에 국내 기업에서 잘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네이버는 하이퍼 클로바라는 AI를 오픈하고 계속 기술개발을 해오고 있습니다. 아직 챗GPT 수준의 언어 모델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빠르게 따라잡으려고 할 텐데요. 한국어 데이터는 더 많이 확보하고 있고, 기존 서비스에 잘 녹여낸다면 기회가 되지 않을가 합니다.

     

    5. 카카오

    카카오도 인공지능에 많은 투자를 하는 기업인데요. KoGPT와 이미지 생성 AI인 칼로를 개발했습니다. GPT-3를 기반으로 한 Ko-GPT는 파라미터 60억 개로 출시해서, 계속 그 수를 늘려가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도 인공지능 관련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할 텐데요. 네이버와 겹치는 서비스도 많고, AI가 큰 경쟁력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바이두

    바이두는 중국의 최대 검색 플랫폼입니다. 3월에 챗GPT와 유사한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미 AI연구에 많은 돈을 투자해 왔습니다. 바이두가 개발한 '두샤오샤오'라는 인공지능은 작년에 전국 대한 입시 논술에서 상위 25%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에는 중국에서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만큼 수혜를 받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SK텔레콤, 셔터스톡 등이 있는데요. AI를 개발하는 기업을 수혜주로 볼 수 있지만, 이를 이용하여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무엇이 됐든 인공지능의 큰 전환전이 될 것으로 보는 사람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