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사는 법, 계좌개설부터 투자결과까지!

2021. 4. 2. 06:24

해외주식 투자가 많이 보편화됐다. 국내주식이 박스권에 있는 동안 미국의 나스닥 지수가 크게 상승했다. 물론 이후에 코스피도 많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해외주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이전에는 국내주식보다 수수료도 높고, 거래절차가 번거로워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부분이 많이 개선됐다.
오늘은 해외주식 사는 법, 계좌개설부터 투자결과까지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외주식 사는 법

 

 

1. 투자할 국가 알아보기

해외주식이라고 하면 보통 미국주식을 많이 이야기한다. 하지만 미국 외에도 중국, 일본 주식에도 투자가 가능하다. 그 외에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독일, 영국 등의 기업 주식도 살 수 있다.
대부분 증권사에서 미국, 중국, 일본 주식은 거래가 가능하지만, 이 외 국가는 증권사별로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프랑스 주식은 삼성증권에서만 온라인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2. 해외주식 거래 계좌 개설하기

요즘은 대부분 해외주식 계좌와 국내주식 계좌가 동일하다. 국내주식계좌가 있다면, 해외주식 거래 신청을 하고 바로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 하지만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면, 일정기간 해외주식 거래시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해서 해외주식 거래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3. 환전과 매매수수료 비교하기

해외주식을 거래할 때는 해당 국가의 통화로 거래해야 한다. 그래서 환전이 필요하고, 이 때 환전수수료가 발생한다. 그리고 주식 매매할 때 매매수수료도 발생한다. 환전수수료는 환전우대율이 몇 %인지를 알면 된다. 환전수수료를 계산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환율우대란? 얼마만큼의 혜택이 있는가? )

매매수수료는 미국을 기준으로 0.25%이고, 국가별로 조금씩 다르다. 키움증권의 경우, 협의수수료를 적용받으면 더 낮은 수수료율로 해외주식 거래를 할 수 있다. 키움증권 협의수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키움증권 협의수수료 내용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

원화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전 없이 바로 원화로 거래할 수 있다. 대부분 증권사가 원화거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필자는 그 중에서 KB증권 원화거래서비스를 추천한다. KB은행의 기준환율로 적용되기 때문에, 환전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
( 참조: KB증권 해외주식 수수료와 거래하는 방법은? )


KB증권 글로벌 원마켓 서비스

 

 

4. MTS 이용하기

해외주식 MTS는 별도로 있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국내주식MTS로 해외주식까지 거래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별도로 있는 증권사는 미래에셋 증권, 키움증권이 대표적이다. 같이 사용이 가능한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나무 등이 있다.


5. 주식거래시간 확인하기

해외주식은 해당 국가의 영업시간에 거래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준으로 저녁 시간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시간외 거래를 하거나 예약주문을 하게 된다. 미국 주식의 거래시간과 주문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란다.
( 참조: 해외주식 거래 시간과 시간외 거래법은?! )


6. 주식 시세 확인하기

증권사 HTS나 MTS는 15분 지연된 시세로 확인 가능하다. 증권사 프로모션으로 실시간 시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냥 별도의 앱으로 실시간 시세를 확인하는 것이 편리하다.
( 참조: 미국 주식 투자, 실시간 주가 및 시세 확인하는 방법은? )


7. 주식 주문하기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의 시세를 확인했으면, 매수나 매도 주문을 하면 된다. 이는 국내주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미국 주식의 경우, 밤에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저녁에 주문하고 다음날 아침 결과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는 미국 IT기업에 관심이 많아서, 아래와 같이 해외주식에 투자하였다. 일부는 수익을 실현했지만 대부분은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 기술주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고, 배당주 주가가 오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기술주를 보유하고 있어 마음이 아프다.

 

 

해외주식 투자 결과

 


오늘은 해외주식 사는 법, 계좌개설부터 투자결과까지 알아보았다. 국내에도 좋은 주식이 많지만, 해외주식은 선택의 범위가 더 넓다. 자동으로 외화에도 투자하게 되므로 추가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주식보다 정보를 얻기 어렵고 그에 따른 리스크도 더 크다. 그에 대한 장단점을 충분히 따져보고 투자를 시작하기 바란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