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증여 신고 방법 및 첨부파일, 주의할 점

목차

    2023. 4. 21. 06:12

    해외주식을 증여하면 양도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배우자 간 증여 시에 10년마다 6억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증여 후에는 증여일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이 되는 날 안에 증여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증여는 홈텍스를 통해서 할 수 있는데요. 첨부서류도 있어 신고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해외주식 증여 신고 방법 및 첨부파일,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주식을 매도하면 손익을 기준으로 양도세를 납부해야 되는데요. 증여하면 손익 계산 방법이 바뀝니다. 증여일 전후 2개월 간의 종가 평균금액을 기준으로 손익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변경될 예정이었는데 금투세 도입이 25년 1월 1일로 2년 유예되면서 23년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금투세가 도입되면 증여받은 주식을 1년내 매도 시에는 최초 매입가격을 기준으로 양도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즉 증여해도 양도세를 줄이기는 어려워집니다.

     

    1. 해외주식 증여 신고 시기

    4월 10일에 해외주식을 신고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해당 월의 말일로부터 3개월 안에 신고해야 하는데요. 그럼 7월 안에 신고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증여후 2개월 동안은 신고를 할 수 없습니다. 증여일을 기준으로 전후 2개월 평균종가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3번째 달 한 달 안에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7월이 되네요. 기한이 지나면 '기한 후 신고'로 하시면 됩니다.

     

    기한 후 신고를 하면 가산세가 붙습니다. 일기준 0.025%가 붙는데요. 기간 확인하셔서 기간 내에 하시기 바랍니다.

     

     

    2. 해외주식 신고 방법

    1) 첨부서류 준비

    해외주식 증여 신고를 위해서는 첨부서류가 4가지 필요합니다. 증여계약서, 가족관계증명서, 잔고증명서, 해외주식 4개월 평균 종가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 증여계약서: 특별한 양식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금액과 기명 날인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 양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홈택스에 업로드할 때는 PDF로 해야 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 잔고증명서: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증여한 날을 기준으로 받은 배우자, 증여한 배우자의 잔고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2장이 필요한 것인데요. PDF로 받아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정부24에 발급받아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4개월 종가 데이터: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아래 함수를 이용하면 기간별 종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율은 증여한 날의 환율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계산한 내역을 PDF로 저장해서 첨부하면 됩니다. 이 금액은 신고를 할 때도 입력해야 합니다.
       ・ 구글 스프레드 시트함수: =GOOGLEFINANCE("NASDAQ:AAPL","close","2022/10/19","2023/02/18")

     

    증여계약서 양식을 아래 파일로 첨부합니다.

    증여계약서-양식.docx
    0.01MB

     

    2) 홈택스 방문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메뉴 [신고/납부]-[세금신고]-[증여세] 메뉴로 갑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일반증여신고]-[정기신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증여세는 받은 사람이 신고해야 합니다.

     

    증여세-신고-화면
    증여세-신고-화면

     

    3) 증여세 신고

    기본정보 입력, 증여재상명세 입력, 세액계산 입력, 신고세 제출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기본정보 입력은 필수정보로 된 부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증여재산명세 입력해서 아래와 같이 선택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 증여재산의 구분: 증여재산-일반
    - 증여재산의 종류: 유가증권(상장)
    - 평가방법: 기준시가 등 보충적 평가법
    - 국외자산 여부: 국외자산 체크
    - 국가명: 미국
    - 평가가액: 평가가액 기입

     

    종목이 많으면 추가입력 버튼을 클릭해서 종목마다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음 세액계산 입력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증여재산 공제 - (25) 배우자에 600,000,000원을 입력해야 합니다. 배우자 간 공제 한도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것인데요. 입력하지 않으면 세금이 계산돼서 나옵니다.

     

     

    4) 첨부서류 제출

    신고가 끝나면 앞에서 준비한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신고가 끝나면 홈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2번 홈택스 방문을 참고해서 증여세 신고 화면으로 다시 이동합니다. 메뉴 중에 신고 부속・증빙서류 제출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서 신고건을 확인하고 부속서류 항목의 첨부하기 버튼을 눌러 앞에서 준비한 4가지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해외주식 증여 신고 방법 및 첨부파일,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배우자 공제가 6억이라 별도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해외주식 증여 신고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