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및 정하는 방법은?

2020. 2. 3. 23:13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카드 대금을 납부하는 기준이 된다. 카드를 처음 사용할 때 정해야 하는 항목들이 많다. 그 중에 하나가 이 결제일이다. 보통은 아무 생각없이 월급일 다음날로 한다. 신용카드는 사용한 즉시 계좌에서 돈이 바로바로 빠져나가지 않는다. 그래서 보통 소비를 얼마나 했는지 잘 인지하지 못한다. 그래서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및 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롯데카드_결제일별_이용기간


1.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신용카드는 신용공여기간에 따라 이용한 금액을 추후에 결제하기 때문에 결제일이 별도로 있다. 결제일에 따라서 이용기간이 다르다. 이용기간은 해당 기간동안 사용한 금액을 다음 결제일에 갚는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결제일이 1일이고, 12월1일에 카드대금을 납부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전전월인 10월1일부터 11월17일가지 이용한 금액을 12월 1일에 납부하게 되는 것이다.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점점 단축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변화 없이 거의 고정된 분위기이다.
( 참조: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확인하기 )


결제일

일시불 및 할부

이용기간 시작일

이용기간 종료일

1일

지지난달 18일

지난달 17일

5일

지지난달 22일

지난달 21일

7일

지지난달 24일

지난달 23일

10일

지지난달 27일

지난달 26일

14일

지난달 1일

지난달 말일

15일

지난달 2일

이번달 1일

17일

지난달 4일

이번달 3일

20일

지난달 7일

이번달 6일

21일

지난달 8일

이번달 7일

22일

지난달 9일

이번달 8일

23일

지난달 10일

이번달 9일

24일

지난달 11일

이번달 10일

25일

지난달 12일

이번달 11일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및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지지난달 결제일+1일~지난달 결제일(일자별 동일)

참고로 결제일 당일 16시 이후에는 계좌에 잔액이 있더라도 당일 이체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콜센터로 전화하여 처리를 요청하는 것이 좋다.



2. 결제일을 정하는 방법은?

과거에는 소비 패턴을 정확히 알기 위해 결제일을 14일로 권장했다. 14일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금액을 결제할 수 있는 일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알려주는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굳이 결제일을 14일로 하지 않더라도 이런 앱들을 통해서 소비금액과 패턴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14일을 결제일로 하면 월급을 받고 한참 지난 뒤이기 때문에 결제금액이 모자라 오히려 낭패를 보는 경우도 생긴다. 그래서, 금융정보를 모아주는 토스나 뱅크샐러드 같은 앱을 이용해서 소비금액을 꾸준히 확인하고, 결제일은 월급 이후의 날짜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신 소비패턴을 분석해주는 앱을 자주 확인하여, 어떻게 소비를 하고 있는지는 꾸준히 확인해야 한다.
( 참조: 뱅크샐러드 이용후기와 활용방법 알아보기! )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전전월 결제일+1일에서 전월 결제일까지이다. 14일이 결제일이고 5월 카드 대금을 납부한다면 3월 15일부터 4월14일까지 이용한 금액5월 14일에 청구된다.



3. 결제일을 변경하는 방법은?

결제일을 변경하고 싶다면 고객센터나 인터넷, 모바일앱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다. 롯데카드 홈페이지에 [마이페이지]-[정보조회변경]-[결제일 조회변경] 으로 가면 결제일 변경이 가능하다. 


결제일변경

결제일 변경 바로가기 )


결제일 변경시에는 이용기간이 변경되면서, 다음 결제일에 납부하는 카드대금이 많거나 적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한 달 정도 지나면 된다.


카드대금 납부는 예전에는 지로 이체도 가능했지만 요즘은 지로 납부는 불가능하다. 대신 무통장 입금이나 가상계좌를 통한 입금이 가능하다.

결제방법

(롯데카드 결제방법 안내 바로가기)



4. 즉시결제와 무통장 입금, 가상계좌란?

즉시결제는 카드사에 요청하여 카드대금을 바로 결제하는 것으로 콜센터나 인터넷,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하다. 무통장 입금은 정해진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이다. 카드번호 기재란에 반드시 카드번호를 기재하여 누구의 카드대금인지 알 수 있으니 주의하자. 무통장 입금보다는 가상계좌로 입금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가상계좌는 자신의 카드대금을 납부할 수 있는 별도의 자신만의 가상 계좌를 만드는 것이다.


오늘은 이렇게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제일은 카드대금을 납부하는 중요한 날이다. 과거에는 한 달의 소비패턴을 알 수 있는 14일을 권장했지만, 지금은 굳이 14일로 하지 않아도 된다. 필자도 14일로 하고, 매번 넘치는 카드대금에 놀라곤 한다. 사실 이용대금 명세서도 잘 안 보게 된다. 그보다는 월급일 이후를 결제일로 정하고, 금융정보를 모아서 한 번에 보여주는 앱을 이용해보자. 카드가 여러 개라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고, 한 달의 지출상황을 그때그때 확인하고 대처할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