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CVC번호와 유효기간 알아보기

목차

    2018. 6. 7. 17:00

    신용카드
    신용카드

    카드는 유출됐을 때 해당 정보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카드 복제로 인한 사고가 많았지만, IC카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면서 복제사고는 줄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신용카드번호 도용(Card-Not-Present, CNP)은 크게 줄지 않고 있는데, 카드번호와 CVC번호를 알면 온라인에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드 CVC번호와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카드 유효기간 보는 법

    먼저 카드 유효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드 유효기간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로 해당 기간이 지나면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위치는 카드 플레이트 앞면이다. 년월 순서가 헷갈리는데 플레이트에 'MONTH/YEAR'라고 표기돼 있다. 즉 월, 년도 순이다. 요즘 많이 출시되는 세로 형태의 카드는 뒷면에 표기돼 있다.

     

    카드_유효기간
    카드-유효기간-앞면

     

    세로형_카드
    카드-유효기간-뒷면

     

     

    2. CVC 의미

    CVC는 Card Verification Code의 약자로 신용카드에 있는 보안 코드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거래에서 신용카드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기능을 합니다. 이 번호는 카드 뒷면 서명란 끝에 숫자로 3자리 표기가 돼 있습니다. 이는 세로형 카드도 동일합니다.

     

    카드CVC번호
    카드-CVC-번호

     

    CVC코드는 CVV 혹은 CSC로 불리기도 합니다. CVV는 Card Verification Value의 약자고 CSC는 Card Security Code의 약자입니다. 결국에는 동일한 의미로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3. CVC 번호 유출

    CVC 번호를 알면 카드 실물이 없어도 카드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알려줘서는 안 됩니다. 다만 카드번호와 카드유효기간도 함께 알고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CVC번호가 유출됐다면 카드사에 카드 중지를 요청하고 새 카드로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새 카드로 재발급 받으면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가 변경된 카드로 받게 됩니다. 우선은 도용으로 피해가 없도록 카드사용중지를 요청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요청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카드유효기간, CVC 번호를 알 수 있나요?

    카드를 발급 받고 삼성페이 같은 모바일 결제수단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카드가 어디 있는지 모르면 카드번호, CVC번호, 유효기간을 알기 어려운데요. 과거에는 보안의 문제로 이를 절대 알려주지는 않았습니다. CVC도 보안 코드인만큼 카드사에 물어본다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일하게 나의 CVC번호도 누구에게 알려주거나 기록해서는 안 됩니다.

     

    토스 카드는 카드 플레이트에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CVC 번호가 없습니다. 토스는 특이하게 이 정보를 앱에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 카드번호 정도는 앱에서 제공하는 카드사도 있습니다. 롯데카드의 경우 보유카드 조회 화면에 가면 본인인증을 통해 카드 번호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 CVC번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의미는 아니지만 CVC라는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은 약자를 사용하니 조금 불편합니다. 영어로 약어 말고 카드 보안코드 정도로 부르면 어떨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