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유효기간 보는 법과 연장하는 방법은?!

목차

    2021. 12. 8. 07:52

    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 카드나 체크 카드는 발급받으면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나옵니다. 이를 '유효기간' 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까지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온라인 결제를 등록할 때, CVC번호와 같이 많이 사용됩니다. 신용카드 유효기간은 카드사마다 인쇄되는 위치도 다르고, 년월 순서도 많이 헷갈립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유효시간 보는 법과 연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체크카드도 동일합니다.

     

     

    1. 신용카드 유효기간 보는 법

    카드 유효기간은 카드플레이트 앞면에 인쇄돼 있습니다. 카드 앞면에 보면 아래와 같이 카드번호, 이름, 유효기간이 인쇄돼 있습니다. 월과 년도 순으로 표기돼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숫자 두자리/ 숫자 두자리'로 표시된 게 유효기간입니다. 앞에 보면 희미하게 Valid Thru 라고 적혀 있습니다. 해당기간까지 유효하다는 영어입니다. 그 위에는 Month/Year라고 표기돼 있습니다. 월 / 년 순이라는 의미입니다.

     

    신용카드-유효기간-앞면

     

    위와 같이 나와 있다면 2026년 10월까지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신용카드는 유효기간이 뒷면에 나와 있습니다. 요즘에는 카드에 각인을 빼고, 뒷면에 영문명, 카드번호, 유효기간을 기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스뱅크-카드-유효기간
    신용카드-유효기간-뒷면

     

    이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2026년 9월까지입니다.

     

    2. 앱으로 신용카드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카드 유효기간은 카드를 사용하는 기간을 나타내는 것 외에 거래를 위한 정보로도 사용됩니다. 그래서 보안이 중요한 항목인데요. 그래서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신한카드의 경우 모바일 어플에서 카드 번호는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유효기간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이 자주 필요하다면 4자리 숫자이기 때문에 기억해 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3. 카드 플레이트에 유효기간이 없어요!

    토스 체크카드는 카드에 유효기간이 표기돼 있지 않습니다. 앞면과 뒷면 모두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번호가 없는데요. 이 카드는 특이하게 앱을 통해서만 유효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토스 체크카드 유효기간 확인하는 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신용카드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방법

    카드 유효기간은 보통 5년입니다. 카드회사는 고객의 유효기간이 끝나기 1~2개월 전에, 카드를 재발급 해 줍니다.  이 때 카드를 유효기간 만료 전 6개월내에 한 번이라도 사용한 실적이 있으면 자동으로 재발급 됩니다. 카드를 재발급 받는 것을 카드갱신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카드를 갱신하기 1개월 전에 자동으로 재발급되는 것을 문자나 우편으로 안내합니다. 이 때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카드가 재발급 됩니다.

     

    카드를 유효기간 만료전 6개월 내에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을 때는 고객의 동의를 받고 재발급 해줍니다. 전화가 오는 경우도 있고, 전화가 오지 않으면 직접 콜센터에 전화해서 카드 갱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이라도 카드를 재발급 받으면, 보통 재발급 받는 시점에서 5년으로 유효기간이 변경됩니다. 하지만, 이는 카드마다 다릅니다. 어떤 카드는 재발급 받아도 유효기간이 연장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카드사에서 유효기간이 안 되도록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카드 신용유효기간 보는 법과 연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알고나면 어렵지 않지만, 처음에는 난해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유효기간에 대해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카드CVC번호
    카드CVC번호

     

    신용카드를 잘 알면, 더 많은 혜택을 받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관련 다른 포스팅도 참고하세요!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