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 가능 나이와 자격, 몇 살부터 가능한가요?

목차

    2022. 4. 30. 22:57

    생일케익
    나이

    신용카드는 자신이 사용한 금액을 한 달 뒤에 갚는 대출의 성격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나이가 되어야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나이 조건이 더 어립니다. 신용카드 발급 가능 나이와 그 외 자격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1.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이어야 발급이 가능하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나이는 만 19세 이상입니다. 다만 농협카드의 경우 홈페이지에 만 18세 이상으로 공지가 돼 있습니다. 왜 농협카드만 한 살이 적은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2. 체크카드 발급가능 나이는?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나이가 적더라도 발급 가능합니다. 은행계좌에서 이용금액이 바로 출금되기 때문에, 신용카드만큼 발급 자격도 까다롭지 않습니다. 체크카드 발급 가능 나이와 자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3. 만 19세만 넘으면 신용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가?

    신용카드는 대출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소득이 있고 신용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국내 신용정보 평가기관인 나이스와 KCB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1~6등급 사이라면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7등급 이하라도 다른 세부적인 조건이 만족된다면 카드 발급을 할 수 있었습니다. 6등급이면 KCB 기준 630점, 나이스 기준 665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용점수가 기준보다 높아도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잣대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카드사나 은행별로 다양한 소득 확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일정 기간의 계좌 잔액 평균이 얼마 이상이면 카드가 발급되는 등의 기준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처분소득 조건이 있지만, 나이가 어리다면  이 조건으로 발급이 거절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4.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다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후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 페이 후불결제를 이용하면 스마트 스토어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나중에 대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토스에서도 후불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단, 두 서비스 모두 만 19세 이상이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나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는 만 19세 이상이어야 발급이 가능하고, 농협카드의 경우는 만 18세 이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