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카드 할부수수료 조회하는 법,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1. 11. 20. 18:53

    농협카드-앞면
    농협카드

    할부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금액이 큰 서비스나 물건을 구매할 때 좋습니다. 과거에는 카드사에서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을 많이 했지만, 요즘은 좀 뜸해졌습니다. 그래서 할부 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농협카드 할부수수료 조회하는 방법,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농협카드, 내 할부수수료는 얼마?

    할부수수료는 카드사마다 고객마다 다릅니다. 할부도 일종의 대출 서비스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수수료가 낮습니다. 그 외에 카드사의 고객등급에 따라 수수료율이 차이나기도 합니다.

    농협카드 할부수수료율은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앱을 기준으로 하면, [마이]-[회원정보관리]-[수수료율] 메뉴로 가면 아래와 같이 할부 수수료율을 알 수 있는데요. 저는 2개월 10.9%, 3~5개월 14.4%, 6~9개월 15.3%, 10~17개월 16.0%, 18개월 이상 17.2%이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신용점수는 약 900점이고, 농협카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농협카드-할부수수료율-조회화면
    농협카드-할부수수료


    농협카드 할부수료율은 하나카드나 롯데카드보다 낮았습니다. 12개월을 기준으로 하나카드는 18.55%, 롯데카드는 20.0%인 것에 비해 NH카드는 16.0%로 저렴했습니다.

     

     

    2. 다른 사람들의 할부수수료는?!

    여신금융협회 공시정보포털에 가면, 카드사별 할부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카드사별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내 수수료율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다만 카드사 내에서 내 할부수수료율이할부 수수료율이 어느 정도인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할부 수수료율이 굉장히 낮은 편에 속했습니다.

     

    카드사별-할부수수료-현황
    카드사별-할부수수료율

     

    3. 예상 할부수수료 계산해보기

    할부수수료는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매월 원금을 갚아나가며 줄어들기 때문에, 수수료도 줄어듭니다. 계산기로 하기는 복잡하기 때문에, 간단한 할부수수료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할부수수료-계산기-화면
    1000만원-할부수수료-계산-예시

     

     

    4. 농협카드 할부 서비스 장점

    할부 서비스는 굉장히 편리합니다. 별도의 신청이나 승인 프로세스도 없습니다. 그냥 신용카드를 이용할 때, 할부로 해달라고 하면 끝입니다. 대출 서비스 중에는 가장 편리한 서비스가 아닌가 싶네요.

    헬스클럽이나 피부미용 같은 곳은 서비스 기간이 깁니다. 그리고 중간에 폐업의 가능성이 있고 선결제한 금액을 날릴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은 할부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업을 하는 경우 철회 항변 제도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철회항변을 하면 남은 할부금액을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36개월-무이자-할부
    36개월-무이자-할부

     

    5. 농협카드 할부 서비스 단점

    단점은 높은 수수료율입니다. 다른 신용대출은 물론 카드론보다 수수료율이 훨씬 높습니다. 큰 금액일수록 할부보다는 다른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하지만 무이자할부를 이용한다면 비용 없이 필요한 돈을 땡겨 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도 할부는 지출 규모를 인지하기 어려워 소비 규모가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주의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농협카드 할부수수료를 조회하는 방법,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할부는 유용한 서비스이지만 수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액이라면 편리한 김에 이용해 볼만 하지만, 큰 금액을 이용할 때는 수수료를 한 번 계산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