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빅데이터, 무엇이 있나?!

목차

    2018. 12. 6. 06:30

    카드사 빅데이터 경쟁이 치열하다. 카드사에서는 고객들이 가맹점에서 사용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결제 데이터이기 때문에 정확하고 그 양도 많은 편이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수익 악화가 예상되는 환경에서 카드사들은 빅데이터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자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오늘은 신한카드에서 빅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빅데이터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추진 사업은 크게 카드사 본연의 업무와 그 외 업무로 나눌 수 있다. 가장 먼저 카드사 본연의 업무를 알아보도록 하자.



    1. 카드상품 출시

    한 때 code9이라고 해서 고객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9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상품을 만들었다는 마케팅을 많이 했었다. 지금은 많은 카드사들에서 홍보를 해서 그런지 신한카드 관련 내용은 많이 못 듣는 것 같다. 2014년에도 상품을 만들고 홍보를 했으니, 꽤 빠르게 시작했다. 남녀 각각 9개의 유사한 성향으로 분류했기 때문에 전체는 18개이다. 코드9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한카드 블로그 코드9 페이지 가 )


    2. 제휴사업

    신한카드는 빅데이터를 가지고, 금융 업종이 아닌 타업종과의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회사나 활용경험이 많지 않은 회사들은 이런 식으로 경험을 축적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뚜렷하게 어떤 성과들이 나왔는지 알 수 없지만,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기사로 확인할 수 있다.

    과거에는 LF(구 LG패션), LG전자 등고 협력하여 고객의 소비성향에 따른 맞춤 코디 스타일이나  상품 개발 등을 협력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코오롱하우스비전과 빅데이터 마케팅 MOU를 체결했다고 한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 주거 특성에 맞는 고객을 타깃 마케팅 한다고 한다.

    주된 내용이 고객 성향을 통한 상품개발/추천, 타겟 마케팅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험들을 가지고 이번에 마이샵 서비스를 오픈한 것은 아닌가 하고 추측해 본다.


    3. 마이샵 서비스

    신한카드에서는 고객에게 맞는 혜택을 쿠폰으로 제공하는 마이샵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고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가장 최적의 쿠폰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가끔 들어가보면 쿠폰 내용이 괜찮아서 은근히 자주 이용하게 되는 서비스이다.

    ( 참조: 신한카드 마이샵 서비스 알아보기 )



    다음으로 카드사 본연의 업무외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자.


    도전


    1. 공공기관 컨설팅 사업

    신한카드에서는 카드 매출 데이터를 이용해서 공공기관 빅데이터 컨설팅을 많이 진행했다. 공공기관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카드사와 잘 맞는 듯 하다. 킨텍스 전시장 방문 고객의 유형 및 소비 패턴을 분석하거나 상권활성화 등 다양한 종류의 사업들을 진행하였다. 최근에는 서울시와 신한은행, 카드가 같이 중소상공인 경기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를 활용을 한다고 한다. 빅데이터 활용은 계속적으로 이슈인 만큼 앞으로도 많은 작업들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한다.


    2. 신한카드 빅데이터 트렌드 연구소

    카드 결제 데이터는 소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러다보니 변화하는 트렌드를 확인하고 예측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신한카드에서는 이런 장점을 살려 빅데이터 트렌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특별할 것이 없지만,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있다. 데이터가 더 많이 축적되면 변화하는 모습들을 더 많이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트랜드를 분석한 내용은 신한카드 블로그 '트렌드 리포트'에 있으니 참조하는 것도 좋겠다.

    ( 참조: 신한카드 트렌드 리포트 바로가기 )


    3. 신한카드 빅데이터 스쿨

    신한카드에서는 빅데이터 관련 교육도 많이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썸머스쿨'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모집한 대학(원)생과 파트너사 임직원 대상으로 빅데이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벌써 6회가 되었다고 하니 꽤 빨리 그리고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내용은 빅데이터 분석 최신 동향 및 성공사례를 배우고, 직집 분석하는 실습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매년 7월에 진행하니 미리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참조: 신한카드 빅데이터 스쿨 페이지 바로가기 )



    오늘은 이렇게 신한카드 빅데이터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내용들도 많았다. 빅데이터는 많은 기업들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트렌드이고,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어 관련 사업들이 계속 증가하지 않을까 한다.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