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를 위한 계획적인 소비 방법 알아보기!

목차

    2019. 7. 21. 09:00

    노트-작성-모습
    계획-세우기

    계획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목적별로 예산을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아끼는 것보다 필요한 예산을 정해두고 그 안에서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꾸준히 할 수 있고, 필요한 곳에 가성비 있게 돈을 쓸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위한 계획적인 소비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는 가지고 있는 돈을 불리는 방법입니다. 가지고 있는 돈이 없다면 종잣돈부터 모아야 하는데요. 종잣돈을 모으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은 알뜰한 소비를 하고 남는 돈을 차곡차곡 모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알뜰한 소비가 쉽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소비를 유혹하는 매체들이 많고, 계획적인 소비를 위한 도구도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1. 통장 쪼개기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통장 쪼개기가 필수입니다. 무조건 아끼는 것은 성장을 저해하는 방법입니다. 학습을 위한 예산도 필요하고 가끔 계획에 없던 돈을 지출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이렇게 목적별로 예산을 관리하고, 우연히 발생하는 지출로 계획이 틀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렇게 하려면 한 달 소비계획, 즉 예산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실현시켜 주는 것이 통장 쪼개기입니다.

     

     

    2. 예산 내 소비

    재테크를 위해서 신용카드를 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는 얼마나 소비했는지 알기 어렵고, 돈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소비가 관리될까요. 제가 체크카드를 3달간 사용해본 결과 꼭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예산을 세우고 지출내역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돈이 부족하면 다른 데서 이체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통장에 잔고가 부족하면 결제가 되지 않으니,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이러다 보면 한 달에 얼마나 소비를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게 됩니다.

     

    통장 쪼개기를 통해 나눈 여러 예산 중에 가장 관리하기 어려운 것이 생활비입니다. 생활비를 한 달 소비내용을 어떻게 잘 파악할 수 있을까 하던 중에 카카오페이가 이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를 어떻게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충전

    카카오페이는 연결계좌로부터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해당 계좌에 이체를 해야 하는데 그것보다 충전을 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금액을 입력하고 지문인증만 하면 바로 필요한 금액이 충전됩니다. 매달 1일 한 번 필요한 금액을 충전합니다.

     

    2) 소비

    이제 충전한 금액에서 소비를 합니다. 카카오페이로 모바일에서 결제도 가능하지만,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오프라인에서 결제도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는 송금도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슈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돈을 출금하는 것이 조금 불편하지만, 요즘에는 현금을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으니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로 롯데ATM에서 출금이 가능하지만 수수료 500원을 내야 합니다.

     

    3) 돈이 부족하면 자동 충전

    소비를 하다가 혹시 돈이 부족하더라도 자동 충전이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덜합니다.

     

     

    4) 남음 금액을 정리하고, 새로 충전

    한 달이 지나면 남은 금액을 다시 계좌로 이체하고, 한 달 예산을 충전합니다. 그래야 월단위로 깔끔하게 관리가 됩니다. 전월에 자동충전이 많이 되었다면, 다음 달은 그만큼 예산을 적게 잡아도 됩니다. 혹은 예산을 너무 작게 잡았다 싶으면 늘리면 됩니다. 한 달에 한 번 자신의 소비를 돌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5) 모바일로 빠르게

    카카오페이를 이용하게 되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신의 소비를 파악하기 위해 은행앱에 들어가면 조금 답답합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많아서 그런지 느리고 조회메뉴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어 필요한 메뉴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굳이 자리에 앉아서 살펴보지 않고 출퇴근하다가 한 번씩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참고로 카카오 페이는 카카오톡의 우측 하단 네번째 메뉴를 선택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네번째 메뉴를 누르면 이름 밑에 'pay'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 글자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 메뉴로 진입합니다.

     

    재테크를 위해 계회적인 소비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서비스이기 때문에 쉽고 편리하게 소비내역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사용해 보면 체크카드보다 관리가 쉽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