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를 위한 계획적인 소비 방법 알아보기!

2019. 7. 21. 09:00

재테크는 가지고 있는 돈을 불리는 방법이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돈이 없다면 종자돈부터 모아야 한다. 종자돈을 모으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기본은 알뜰한 소비를 하고 남는 돈을 차곡차곡 모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알뜰한 소비가 쉽지 않다. 세상에는 소비를 유혹하는 매체들이 많고, 계획적인 소비를 위한 도구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은 재테크를 위해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획적인_소비



재테크를 위해서 신용카드를 멀리해야 한다고 한다. 신용카드는 얼마나 소비했는지 알기 어렵고, 돈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지출이 늘어난다. 그러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소비가 관리될까. 필자가 체크카드를 3달간 사용해본 결과 꼭 그렇지는 않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서 예산을 세우고 지출내역을 관리해야 한다. 그런데 이게 쉽지가 않다. 돈이 부족하면 다른 데서 이체해서 사용한다. 통장에 잔고가 부족하면 결제가 되지 않으니,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이러다보면 한 달에 얼마나 소비를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추천포스트



한 달 소비를 어떻게 잘 파악할 수 있을까 하던 중에 카카오페이가 이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카카오페이를 어떻게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충전을 한다.

카카오페이는 연결계좌로부터 충전을 할 수 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해당 계좌에 이체를 해야 하는데 그것보다 충전을 하는 것이 훨씬 쉽다. 금액을 입력하고 지문인증만 하면 바로 필요한 금액이 충전된다. 매달 1일 한 번 필요한 금액을 충전한다.


카카오페이_충전

( 송금보다 충전이 쉽다 )


2. 소비를 한다.

이제 충전한 금액에서 소비를 한다. 카카오페이로 모바일에서 결제도 가능하지만,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오프라인에서 결제도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송금도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슈도 해결이 가능하다.

돈을 출금하는 것이 조금 불편하지만, 요즘에는 현금을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으니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로 롯데ATM에서 출금이 가능하지만 수수료 500원을 내야 한다. )


카카오페이_카드

( 귀엽다 )


3. 돈이 부족하면 자동 충전이 된다.

소비를 하다가 혹시 돈이 부족하더라도 자동 충전이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


4. 남음 금액을 정리하고, 새로 충전을 한다.

한 달이 지나면 남은 금액을 다시 계좌로 이체하고, 한 달 예산을 충전한다. 그래야 월단위로 깔끔하게 관리가 된다. 전월에 자동충전이 많이 되었다면, 다음 달은 그만큼 예산을 적게 잡아도 된다. 혹은 예산을 너무 작게 잡았다 싶으면 늘리면 된다. 한 달에 한 번 자신의 소비를 돌아보는 것은 필수이다.


5. 이 모든 과정이 모바일로 빠르게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게 되는 가장 큰 장점이 아닌가 싶다. 자신의 소비를 파악하기 위해 은행앱에 들어가면 조금 답답하다. 여러가지 기능이 많아서 그런지 느리고 조회메뉴를 찾기도 어렵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어 필요한 메뉴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 굳이 자리에 앉아서 살펴보지 않고 출퇴근 하다가 한 번씩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카카오 페이에서는 계획적인 페이생활이라는 이벤트도 하고 있다. 적게 충전하고 많이 사용하면 랜덤으로 현금을 보상받을 수 있는 이벤트이다. 70점만 넘으면 되는데 그리 어려운 커트라인은 아니다.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참여해보자.


계획적인_소비생활

( 계획적인 페이생활 이벤트 )


참고로 카카오 페이는 카카오톡의 우측 하단 네번째 메뉴를 선택하면 들어갈 수 있다. 네번째 메뉴를 누르면 이름 밑에 'pay'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 글자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 메뉴로 진입한다.


카카오페이_진입메뉴

( 카카오페이 진입 메뉴 )


오늘은 이렇게 재테크를 위해 계회적인 소비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서비스이기 때문에 쉽고 편리하게 소비내역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조금만 사용해보면 체크카드보다 관리가 쉽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카카오페이가 인기를 끌면서 여러가지 제휴상품들이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은행에서 카카오페이 통장을 출시했다. 서비스는 평이하나 이벤트 내용이 좋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우리은행 카카오페이 통장 서비스와 금리, 혜택은?! )


증권사별로 계좌 개설 이벤트가 치열하다. 각 증권사의 매매수수료와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KB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주식매매수수료와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