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알아보기!

2021. 4. 21. 07:14

대학생도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드를 발급받기에 좋은 직업군은 아닙니다. 예전에는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굉장히 쉽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어렵지는 않지만, 대학생은 직업과 시기상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학생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신용점수와 소득확인이 중요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가 일정 기준 이상이고,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학생은 직업의 특성상 두 가지 기준 모두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 외에도 가처분소득 기준이 있는데, 이는 대출을 보유한 사람만 해당됩니다. )

 

신용점수는 금융 거래를 많이 이용할수록 높습니다. 그러므로 은행 거래를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주변에 보면 대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대학생이 신용카드를 가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신용점수가 양호하고, 소득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 신용점수보다 소득 조건을 충족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물론 소득이 없다고 해서 절대 발급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2.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올려보자

대학생이라면 신용점수는 높지 않습니다. 신용점수도 금융거래를 많이 해야 올라기기 때문입니다. 대학생은 금융거래가 적고, 혹시나 연체가 있을다면 신용점수는 더 낮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낮다고 해서 카드 발급이 아예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점수는 대출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다보면 부동산 담보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등 한 번 이상은 대출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점수가 낮으면 같은 돈이라도 더 많은 이자를 주고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다행히 신용점수는 올리는 방법을 알면 일정 수준까지는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라면 신용점수가 높지는 않겠지만, 카드 발급은 가능한 수준일 것입니다. 보통 나이스 710점, KCB 620점 이상 되면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용점수가 이보다 낮더라도 직업이 좋거나, 재산이 있다면 카드발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점수-확인
신용점수를-확인해보세요.

 

3. 신용점수보다 소득확인이 어렵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소득확인입니다. 대학생이 직장을 가지고 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재산이 있으면 가능하지만, 이에 해당하는 사람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산은 부동산과 같이 재산세를 내는 확인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소득 확인의 방법이 직장이나 재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은행계 카드의 경우 은행거래 실적을 가지고 소득확인을 인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균잔고가 50만원 이상이고 6개월 이상 잔고 유지시 소득이 있다고 인정해 주기도 합니다. 이는 은행 내부의 기준이고 신용점수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위 조건외에도 3개월이산 평균잔고가 100만원 이상이면 가능하다는 애기도 있습니다.

결국 대학생이 카드를 발급받고 싶다면 한 곳의 은행과 거래를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신용카드를 대신할 서비스 이용해보기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렵다면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토스에서 나온 후불결제 서비스는 대학생이나 주부처럼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월 30만원까지 미리 결제하고 나중에 갚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터넷을 검색하다보면 신용카드 발급을 도와준다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필자도 이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소득확인을 하는데 도움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드발급이 불가능한데도 억지로 카드를 만드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카드사용금액도 결국에는 다 갚아야 하는 돈입니다. 카드 발급자격이 안 된다면  갚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신용카드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신용카드란? 만드는 법부터 서비스까지!

신용카드란 신용을 담보로 여러가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업이다. 신용카드 하면 카드 플레이트를 가장 먼저 생각하는데, 플레이트보다는 카드번호가 중요하다. 카드번호는 이 사람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