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과 정말 써야 하는가?

2019. 8. 28. 06:30

카드 리볼빙은 일부 금액만 당월에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달에 결제할 수 있도록 유예해 주는 금융서비스이다. 미국에서는 많이 사용한다고 하지만, 국내에서는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이 카드값이 부담스러워 리볼빙을 생각하는 듯 하다.

오늘은 롯데카드 리볼빙 이자율 조회 방법과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리볼빙



1. 리볼빙 이자율을 확인하는 방법

리볼빙 이자율은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롯데카드 모바일앱 라이프(life)에 [금융]-[일부결제금액약정(리볼빙)] 메뉴로 가면 나의 이자율과 적용시 예상 수수료액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도 동일한 메뉴로 가면 확인이 가능하다. 롯데카드 라이프앱을 잘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롯데카드 신규 앱 라이프(LIFE) 후기 )


필자의 경우 신용등급 3등급에 롯데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그럼에도 이자율이 15.15%로 상당히 높다. 


리볼빙_금리

( 모바일앱에서 확인한 리볼빙 금리 )



2. 그럼 연체이자율은 얼마나 될까?

그럼 연체이자율은 얼마나 될까? 연체이자율은 롯데카드 홈페이지의 [카드] - [ 카드이용안내] - [카드별 이용안내]에 가면 확인할 수 있다. 연체이자율은 회원별/상품별 약정이자율의 + 최대 3%라고 한다. 합쳐서, 법정최고금리인 24%까지만 부과가 가능하다고 한다. 아마 일시불,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의 연체 금리가 다른 듯 하다.


약정 이율이 없으면 일시불의 경우 2개월 할부 금리를 기준으로 한다고 한다. 2개월 할부 금리도 동일한 화면에 있는데, 12%이다. 12%에 3%가산금리를 더해도 15%. 리볼빙 금리보다 싸다.

( 참조: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연체이자율 확인하기 )


연체



3. 카드결제금액이 모자를 것 같다면, 빨리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자.

카드의 대표적인 금융상품인 현금서비스와 카드론과 비교하면 어떨까. 롯데카드 모바일앱 상단의 [금융]을 클릭하면 자신의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금리를 알 수 있다. 필자의 경우 9.9%로 리볼빙 금리보다 훨씬 싸다. 그래서, 카드 대금이 모자를 것 같다면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이 금리 면에서 낫다.


롯데카드_카드론_금리

( 리볼빙보다 금리가 많이 싸다 )



하지만 자신의 소득 수준을 넘어선 소비는 연체를 불러오게 된다. 일시적으로는 이런 금융상품으로 막을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겠다.



오늘은 이렇게 롯데카드 리볼빙 이자율과 정말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금리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게 좋다. 연체이자율보다도 높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로 잘 막아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겠다.


리볼빙은 최소결제비율, 약정비율 등 생소한 언어들로 서비스가 이루어져 있다. 리볼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 알아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