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연체 이자율 확인 및 구하는 방법 알아보기

목차

    2022. 7. 14. 23:27

    롯데카드-앞면
    롯데카드

    롯데카드 연체 이자율은 몇 % 라는 형태로 숫자가 나와 있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고, 약정이자율이라는 것을 토대로 계산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구하는 방법이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롯데카드 연체 이자율 확인 및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체이자율 범위

    롯데카드에서는 연체이자율의 범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회원별·이용상품별 약정이율+최대 3%, 법정 최고금리(연 20%) 이내

    최대 3%는 연체가산이자율을 말하는데요. 우선 약정이율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정이율은 상품과 회원별로 다르기 때문에, 개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약정이율 확인하기

    롯데카드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상품공시실에는 약관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약정이자율에 대한 얘기가 있는데요. 27조 대금결제 항목에 보면 약정이자율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카드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일시불과 할부일텐데요. 이를 연체하면 기본이 할부 이자율이 됩니다. 여기에 연체가산이자율(최대 3%)이 붙는 구조입니다.

     

    • 일시불 : 거래 발생 시점의 최소기간(2개월) 유이자 할부 이자율
    • 무이자 할부 : 동일한 할부 계약기간의 유이자 할부 이자율
    • 그 외의 경우 : 상사법정이율과 상호금융 가계자금 대출금리 중 높은 금리
      * 상사법정이자율: 상법 제54조에 따름
      * 상호금융 가계자금대출금리:  한국은행 발표하는 가장 최근 비은행 금융기관 가중평균 대출금리(신규취급액 기준) 중의 항목

     

    앞에서 다룬 것처럼 일시불이나 할부는 할부수수료율이 약정이자율이 됩니다. 일시불은 최소기간인 2개월, 무이자는 같은 개월수의 유이자 할부이자율로 계산하면 됩니다.

     

    할부이자율이  기본이 된다고 생각하니, 연체 이자율이 얼마 안 된다고 느껴지시나요?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할부이자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인데요. 할부이자율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인 이자율 수준이 굉장히 높습니다. 궁금하다면 자신의 할부이자율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법 제54조 [상사법정이율] 에서는 상행위로 인한 채무 법정이율은 연 6분으로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연 6분은 연 6푼을 의미하며, 이자율로 하면 6%가 됩니다. 최소가 연 6%로 볼 수 있는데, 둘 중 높은 금리로 하는 것이니 이보다 훨씬 높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주로 카드론 연체가 여기에 해당되겠습니다.

     

     

    3. 연체가산이자율

    롯데카드 연체가산이자율은 최대 3%인데, 현재 얼마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는 연체가 돼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 연체는 이자율도 높고 신용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빨리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연체이자를 계산해보고 상환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