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연체로 발생하는 피해와 연체 금리는?!

목차

    2020. 2. 4. 17:00

    동전-세는-모습
    동전

     

    신용카드는 여신 상품으로 연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연체를 잘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연체가 발생했을 때 겪게 되는 피해도 큽니다. 연체금리도 상당히 높은 편인데요. 신용카드 연체로 발생하는 피해와 연체 금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연체로 발생하는 피해

    연체라고 모든 연체건이 동일하게 처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연체 금액과 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소액이고 기간이 짧다면, 연체이자를 내는 정도 수준에서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 금융거래 제한
      하지만 금액이 크거나 소액이라도 기간이 길어지면 연체를 했다는 사실이 다른 금융기관에 전달됩니다. 그래서 연체를 한 카드사 뿐만 아니라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카드를 이용하거나 금융 거래를 하는데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 하락
      연체한 기록이 다른 금융사와 신용평기가기관에 전달되면 신용점수도 하락합니다. 신용점수에 가장 치명적인 것이 연체기록이다. 이전 신용점수가 아무리 높더라도 많이 떨어집니다. 신용점수 하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독촉 전화 및 가압류 등의 채권 추심
      카드 대금을 갚지 못하면, 카드사 채권 추심 부서로 해당 기록이 전달됩니다. 채권추심 부서에서는 연체자에게 연락해서 채권을 회수하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대금을 갚지 못하면, 가지고 있는 재산을 처분해야 하는데요. 직접 하지 않더라도 카드사에서 가압류 등을 걸어 대금을 받으려고 할 것입니다.

     

     

    연체 금리는 얼마나 될까요?

    일시불 연체금리는 보통 2개월 유이자 할부 수수료율에 가산금리(최대 3%)를 붙입니다. 법정 최고금리(연 24%) 이내에서 부과됩니다. 이는 개인의 카드 등급마다 다르기 때문에,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할부 수수료율은 개인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산금리는 따로 조회되지 않습니다.

     

    할부 수수료율을 조회하는 방법은 이전에 제가 카드사별로 포스팅 하였습니다.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 뒤 '할부수수료'를 검색해보면 관련 포스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는 동일 기간의 유이자 할부금리가 부과되고,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같은 상품들은 상사 법정이율과 상호금융 가계자금 대출금리 중 높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카드사별로 다를 수 있으니, 이용대금명세서를 확인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연체가 발생할 거 같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수중에 돈이 없다면, 우선 다른 대출을 이용해서라도 연체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카드사에서 리볼빙이나 할부전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록 수수료는 높지만, 연체를 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일시적으로 돈이 모자른 상황이었다면 다행이지만, 계속 반복된다면 자신의 소비패턴을 돌아봐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사용 후 이용대금을 나중에 납부하기 때문에,  소비규모가 커지게 됩니다. 평소에 소비금액을 관리하고, 자신이 없다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용카드 관리하는 방법을 참조해 보세요.

     

    오늘은 신용카드 연체로 발생하는 피해와 연체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하면 연체이자, 신용등급 하락 등 피해가 큽니다. 우선은 다른 방법으로 연체를 방지하고, 향후에 재발하지 않도록 카드 사용금액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