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액면분할 의미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목차

    2020. 8. 6. 06:30

    주가지수
    주가지수

    주식 가격에는 '액면가'와 '시가'가 있습니다. 시가는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 현재가를 의미합니다. 액면가는 처음 주식을 발행할 때의 결정한 1주당 가격입니다. 보통 시가는 액면가보다 높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평소에는 액면가에 대해 알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액면분할의 의미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액면가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액면분할의 의미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1. 액면분할 의미

    주식 액면분할은 주식의 액면가를 나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액면가가 5,000원인 주식을 2분의 1로 분할한다고 해 보겠습니다. 5,000원짜리 주식 한 주를 그 반인 2,500원으로 나누면 주식수는 2가 됩니다. (5,000=2,500 X 2)

     

    주가가 상승해서 한 주당 가격이 너무 올라가면 액면분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액면분할을 하면 분할한 수만큼 주식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주식가격은 낮아지지만, 주식수는 그만큼 배가 됩니다. 액면분할의 반대는 액면병합인데요. 5,000원짜리 주식이 10,000원짜리가 되고 주식수는 반으로 줄어듭니다.

     

     

    2. 주가에 미치는 영향

    그러면 주식 액면분할하면 주가는 상승할까요? 하락할까요? 주식의 가격이 낮아진 것은 주가 상승의 요인입니다. 가격이 낮아진만큼 매수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주식수가 많아지는 것은 주가 하락의 요인입니다. 유통되는 주식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팔고자 하는 사람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저도 주식투자를 오래하다보니 액면분할을 경험한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저는 우연히도 주가가 하락한 경우가 더 많았다. 가장 처음 경험한 것은 롯데칠성이었습니다. 액면분할이 주가 하락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액면분할 후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롯데칠성-주가차트
    롯데칠성-액면분할-주가

     

    액면분할 이전과 이후의 주가는 직접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액면분할 이후 시가도 그만큼 조정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우리는 주가를 비교할 때 수정주가를 이용합니다. 수정주가는 주식 수 변화를 반영해 비교할 수 있는 주가입니다.

     

     

    삼성전자도 액면분할을 했었습니다. 액면분할 후에는 주가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에는 박스권을 뚫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주가차트
    삼성전자-액면분할-주가

     

    그래서 단순히 액면분할로 주가가 상승한다, 하락한다 말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으로는 액면분할 후 주가가 하락한 경우가 많아 사실 좀 반기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액면분할 후 주가가 상승한 기업도 있습니다. 테슬라, 아마존 등이 그 예가 되겠습니다.